주식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기업의 펀터멘탈을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과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 등을 어떻게 하는지 방법을 터득한후 실전 투자에 나선다면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막상 수십권의 책을보고 실전 투자에 들어가보면 만만치 않은게 주식투자입니다..
이때 노하우를 터득하는 한가지 방법이 각종 증권사이트나 증권사에서 추천하는 종목을 분석해보는 방법 아닐까요?
추천을 했으면 분명 그 이유가 있을것이고, 최소한 증권사가 추천한 종목이라면 전문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했을테니까요.
물론 순진하게 추천종목이라해서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없이 따라 들어갔다간 큰 손실을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도 자꾸 분석해보고 일주일뒤 실제 결과를 보면 점점 노하우가 생길듯 합니다.
주식한지 아직 1년도 안된 초짜의 주식 공부기입니다.
고수분들이라면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와이즈리포트에서 추천한 금주의 종목 인터플렉스에 대해 기본 분석을 해 봤습니다.
<인터플렉스 일봉차트>
기술적 분석
인터플렉스는 지난주 종가 대비 현재 21%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일주일만에 21%면 꽤 큰폭의 상승인거 같습니다.
아래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차트를 보면 기관과 외국인이 동시 매수에 임하고 있습니다. 인터플렉스의 지금까지의 패턴을 본다면 현재 주가는 단기 고점 부근이 아닐까 예측해 봅니다. 기관의 매수세가 현저히 줄어들었고, 오늘은 매도로 돌아선듯.
위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좀더 자세히보면 7월 25일 부터 8월7일까지 줄곧 매도하던 외국인이 8월 10일부터연 5일째 매수로 돌아섰고, 기관도 7월28일까지 매도추세에서 8월 4일부터는 매수로 돌아섰습니다. 아직 장이 진행중이긴 하지만 장외시장만 남아있어 수급반영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본다면, 오늘은 외국인의 매수세가 현격히 줄어들었고, 기관은 사자에서 팔자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오늘 주가가 단기 고점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기본적 분석
인터플렉스는 비에이치와 더불어 세계에서 유일하게 FPCB 유연성 회로기판을 만드는 독보적 기업이죠. 현재 애플과 중국의 OLED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2~3년내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는 대표 IT업종입니다.
HTS에서 살펴본 인터플렉스의 올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4000억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만 1000억이 흑자로 돌아서는 엄청난 턴어라운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에서 올해 1분기에 접어들면서 적자를 약 50%로 줄였기 때문에 2분기 실적에서는 흑자로 돌아서거나 이에 근접하는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을 기준으로 본다면 현재의 단기 고점에서 조정이 들어온다고 해도 전고점인 42,500원대에서 지지 받으며 재차 상승. 현재의 고점인 47800원대를 돌파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이 선을 깬다면 조정이 길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북핵리스크로 전체 코스피와 코스닥 장이 빠지는 상황에서 20%의 상승을 보여줬기 때문에 앞으로 상승 여력이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주가의 상승은 주도적인 수급주체, 외국인에게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서의 애플의 동향도 파악을 해야 할 듯 합니다.
동 종목인 비에이치 주가를 보면 20일선을 지지 받으면서 조금씩 상승해주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흐름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해 볼수도 있을듯합니다.
부채비율이 100% 아래로 견조하고, ROE, EPS, BPS 모두 전년대비 상승하고 있어 우량주로의 턴어라운드 종목. 그렇지만 OLED 종목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꾸준히 상승해 지금까지 약 5배가 상승했기 때문에 어디까지 상승을 이어갈지는 미지수. 미래 성장에 대해 선반영되는 것이 주식시장이지만 OLED는 최소 향후 3년 동안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좀더 상승 할 수 있겠으나, 단기적으로는 등락을 반복할 것으로 보여 시장의 추이를 잘 보고 저점에서 들어간다면 얼마든지 수익실현이 가능할 수 있을듯 합니다.
다만 지난 2주 동안의 상승이 꽤 가파른 편이라 지금 주가에서 빠져 조정이 들어온다면 조정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어 지금 매수는 적절치 않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주식 초보의 어설픈 분석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