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증권사별 주식거래 수수료 비교 - 금융투자협회 이용방법

주식거래를 처음 시작하려면 먼저 증권사에서 증권 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 주식거래 계좌를 만드는 방법 두가지


1. 증권사에 방문하여 증권계좌를 개설

2. 증권사와 연계된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

(은행에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면 더 낮은 수수료율을 적용받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증권사 선택 요령


주식거래시에는 거래에 따른 위탁수수료 + 증권거래세가 붙게 되는데,

증권거래세는 거래액의 0.3%로 일괄 지정되어 있어, 모든 증권사에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반면, 위탁수수료는 증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위탁수수료가 가장 낮은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합니다.


그럼 수수료가 낮은 증권사를 비교해 볼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증권사별 수수료를 알아보려면 일일이 각 증권사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알와봐야 하는데, 이게 보통 어려운게 아닙니다. 막상 홈페이지를 방문해도 주식거래 수수료 메뉴를 찾기가 어려워 몇 시간을 찾아도 겨우 몇군데 증권사 수수료를 찾아볼수 있는 정도죠..


그렇지만 대한민국이 어떤 나라인가요? IT강국 아니겠습니까? 


모든 대한민국 금융사별 거래 주식거래 수수료를 알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금융투자협회 사이트거든요..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에서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해보는 방법 


1. 금융투자협회 사이트 http://www.kofia.or.kr/ 를 방문합니다. 


2. 메인 홈페이지 하단에서 자동으로 스크롤 되는 메뉴중 전자공시시스템 메뉴를 클릭합니다. 메뉴가 보이지 않으면 바로가기 하단의 화살표를 눌러 앞뒤로 메뉴를 스크롤해봅니다.




3. 전자공시시스템 화면 왼쪽 메뉴에서 직접투자 메뉴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주식거래수수료 메뉴가 뜹니다. 주식거래 수수료 메뉴를 클립합니다.



4. 사이트를 보면 증권업선택 항목과 액수별 조회항목이 있습니다. 정해놓은 증권사가 몇군데 있다면 + 기호를 눌러 증권사를 선택하면 선택한 증권사별 수수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주 거래 액수가 있다면 항목에서 금액을 선택하면 금액별 수수료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증권사 수수료를 보려면 기본으로 되어 있는 증권업전체로 보면 됩니다. 



위에서 대신증권과 KB투자증권 두곳을 비교해 보면 직접 증권사방문해서 오프라인으로 거래했을 경우 100만원 매도시 대신증권은 4,972원, KB투자증권은 4,970원 입니다. 홈트레이닝 시스템 HTS로 집에서 거래시 KB투자증권이 거의 절반가량 대신증권보다 저렴합니다. 



자!..이제 증권사별 수수료 보는 방법을 아셨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