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테마주(관련주)

한국큐빅, 바닥권에서 거래량 무려 25,900% 폭등. 이유는?

주식 검색을 통해 거래량이 급증한 종목을 검색하다보니 한국큐빅이라는 종목에 거래량이 무려 25,900%가 넘게 들어온 것을 보고 종목을 좀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급등주의 경우1000% 이상 거래량이 터지게 되면, 이로부터 주가가 상당히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10,000%이상의 거래량 급등의 경우는 몇달내에 주가가 2배 혹은 3배이상 상승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관심종목으로 두고 공부삼아 관찰할 필요가 있는 종목입니다. 


사실 시총이 너무 작은 종목이라 이런 종목은 고수나 단타족들의 영역이지 주식 입문자나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은 접근하지 않을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직 제가 공부가 부족해 여러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은 안되지만 한국큐빅의 급등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차트를 보겠습니다.


▶1년 주가하락후 바닥에서 박스권 형성

한국큐빅은 1년 동안 주가가 하락하며 1년전 고점대비 약 57%정도 빠진 종목으로 4개월 동안 저점을 3차례 확인하며 쓰리바닥 형성


그러나 1년 동안 줄곧 빠진 종목이 아직 6개월이 되지 않은 구간에서 급등 보이며 전고점을 돌파. 현재의 돌파는 추격매수 하지 말고 지켜봐야 할 시점인것 같습니다. 이 종목 시가총액이 423억 밖에 되지 않는 종목이므로 전형적으로 세력이 가지고 놀기에 좋은 종목입니다.


차트를 좀더 크게 보겠습니다.


▶저점구간 박스권 돌파

이 종목은 2340원대에서 저점을 3번 찍고 반등을 반복하며 저점과 고점을 확인. 바닥구간에서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바닥권에서 주가 상승시 눈에 띌만한 매집거래량은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 기간중 그나마 꽤 큰 거래량이 들어온 것은 1월 2일과 4일의 약 600%가 넘는 거래량. 그렇지만 소형주임을 감안했을때 매집이라 보기에는 거래량이 약합니다. 


최근 8거래일 동안 바닥 박스권 상단을 돌파한후 현재는 눌림목 만들듯한 모습입니다. 이때 거래량이 무려 25900% 이상이 터졌습니다. 1년간의 매물이 쌓여 있기 때문에 윗꼬리 길게 달며 매물 소화한후 다시 상승한 모습입니다. 


다음날 거래량이 1/4로 줄었는데도 주가가 전일 윗꼬리 부분의 50%이상 상승. 오늘은 거래량이 1/5정도로 줄며 주가도 음봉 캔들 만들었습니다. 종가 위치는 전일 장대 양봉의 50% 윗부분에 위치.


1년 동안 쌓여있는 매도물량을 받아내며 상승한후 현재 숨고르기 내지는 눌림목 준비중인듯합니다. 


그럼 이 종목에 이토록 많은 거래량이 들어온 원인이 무엇인지 잠시 살펴보겠습니다.


▶한국큐빅 거래량 폭증의 원인은? 

한국큐빅의 관련기사를 보면 특이한 기사는 없습니다. 지난애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약 30% 증가하긴 했지만 이정도 실적 상승이라며 이런 거래량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최근에 자회사인 삼신화학공업데 대한 채무보증 100억을 했기 때문에 오히려 주가에는 악재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도대체 이 종목 왜 이런 거래량이 들어온 걸까요?


답은 공시에 있는듯 합니다.


4월 19일에 공시된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입니다. 삼영무역(주)가 장내에서 대량으로 주식을 취득하며 주가에 변동을 가져왔습니다. 현재 삼영무역은 한국큐빅의 대주주로 지분율 32.51%입니다. 


이 시기 최대주주인 삼영무역이 취득한 주식수는 17만주로 전체주식에서 1.04%입니다. 기존에 지분율 31% 정도에서 주식을 좀더 취득한 셈입니다. 


그런데 이 주식을 취득한 1월 15일부터 19일까지와 4.10~16일(노란 박스권 기간) 주가를 보면 그렇게 많이 상승하진 않았습니다. 


지난번 한차례 장내매수 때에는 주가가 조금 오른후 다시 하락하였고, 이번에 바닥권에서 이루어진 2차 매수에서는 단지 저점만 지켜낸 정도입니다. 그런데 2차 주식 대량 취득후 몇일이 지나지 않아 어마어마한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간단한 수급분석, 급등구간 매수주체는?

그리고 그 매수 주체는 외국인입니다. 그럼 거래량이 급증한 4월 20일의 수급을 보겠습니다.

삼영무역이 주식을 취득한 것은 기타법인으로 잡혀 있습니다. 이틀후 외국인의 매수세가 전 거래일 대비 상당히 크게 들어왔습니다. 이날 개인은 물려있던 매물 쏟아내며 캔들에 윗꼬리를 달게 만들었습니다. 


어제와 오늘, 주가를 급등시킨 주체인 외국인은 매입한 금액의 약 80%를 매도하고 있습니다. 이 물량을 받고 있는 것은 개인이네요. 주가 상승을 위해서 주가를 급등시킨 주체가 물량을 들고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모습이죠?


<매물대 차트>


▶매수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매물대 차트를 보면 박스권 상단 돌파구간이 주요 매물대입니다. 이 매물대를 돌파하며 강하게 밀어올렸지만 밀어올린 매수주체는 보유량의 80%를 매도했습니다.


일단 추격매수는 금물. 시총이 423억으로 매우 작은 종목이라 거래량이 터졌다해도 겨우 몇억 밖에 안되는 수급이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대형주와는 접근 방법이 달라야겠죠. 


경험상 현재 구간에서의 급등은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박스권 돌파하며 강한 거래량 들어왔기 때문에 두고보면서 주가 추이와 수급을 보며 단타로 대응만 잘하면 짧은 기간 큰 수익낼수도 있는 종목이 또 이런 종목이긴합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재료를 전혀 알수없기 때무에 주가의 상승여부는 오로지 세력의 마음에 달려있습니다. 개인은 섣불리 예측하지 말고, 그저 대응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종목은 절대로 세력의 평단가 보다 높은 가격에 들어가면 안됩니다.


급등주는 잘 공략하지 않지만 특이한 거래량을 보여 간단하게 재료와 수급분석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보면서 좀더 깊게 연구해봐야겠습니다. 허접한 분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