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전자는 예전에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되어 엄청난 상승을 보였던 종목이다. 이후 주가가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며 바닥권을 형성한지 15개월정도가 지나고 있는데, 주기적인 매집이 들어오고 있어 또다시 상승을 준비하나? 싶은 종목.
성문전자는 반기문 총장의 지인인 신준섭 전무이사가 회사임원으로 있어 반기문 테마주로 분류되었으나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 생산전문기업으로 전기차 관련주로 묶여있는 종목이다. 전기차 관련주들이 급등후 조정장이 지속되고 있지만 콘덴서 업종의 대표주인 삼화콘덴서의 주가를 보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성문전자도 동일업종의 모멘텀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 관련뉴스를 보면 특이한 재료가 없는 상황에서 성문전자 주가에 특이 흐름이 나오고 있어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성문전자의 우선주인 성문전자우는 전고점을 갭상승 돌파후 오늘 현재 상한가에 들어가 있음..
일반 투자자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 재료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현재로서는 어떤 테마로 오르는지 알수 없지만 중.장기적으로 분명 뭔가 터닝포인트에 와있는 주가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성문전자 관련주 주가 비교
성문전자우 일봉차트. 바닥권에서 횡보하다 일주일전 거래량 들어오며 한차례 급등했다가 눌림목 조정후 전고점 돌파에 이어 오늘 갭상승으로 상한가들어가서 풀지 않고 있다. 무언가 있는 듯한 차트.
삼화콘덴서 일봉차트. 전기차 콘덴서 관련 대장주로 다른 전기차 관련주들이 9개월정도 횡보하며 긴 조정기간을 가지고 있지만 콘덴서 업종 종목은 지속적으로 주가 상승중.
▶성문전자 기본 정보
1980년에 설립되어 '90년에 상장한 콘덴서용 금속증착필름 생산 전문 업체임. 콘덴서는 전자회로의 기본적인 필수부품 중 하나로 동사의 필름은 국내외 콘덴서 제조업체에 납품되며 연간 필름 생산량은 4,000여톤으로서 증가 추세에 있음. 세계시장 20%, 국내시장은 70% 가량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함.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대만, 중국, 미국 등지에 직수출(Local 포함)하는 등 해외수요가 대부분임.
성문전자의 시가총액은 589억의 소형주, 주식 유통비율은 69.1%. 최근 외국인 보유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
실적은 그릭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영업이익이 꾸준히 적자폭은 줄여오고 있음. 당기순이익은 적자 증가. 실적 모멘텀은 크게 보이지 않고 있다. ROE는 -9.39. PBR은 1.47
▶차트현황과 수급분석
주가가 반기문 테마로 급등한 후 상승분 반납하며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바닥권에서 15개월 가량 박스권 횡보하며 오랜동안 매물대 소화기간을 거쳤다. 주기적으로 거래량 터졌다가 주가 하락하는 매집 흔적이 여러번 관찰됨.
현재 주가가 16%정도 급등하며 현재 오후시간으로 접어드는 시점에 거래량은 전일 대비 약 1200%이상 증가 중. 매물대 차트를 보면 현재주가가 매물대 상단을 돌파하려 시점의 첫 거래량이 터졌다.
수급 그래프를 보면 최근 구간에서 외국인의 매수세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관측됨. 좀더 구체적으로 수급을 보자.
1년동안의 바닥구간의 보유수량을 보면 개인의 보유수량이 많은 가운데 최근 외국인의 보유수량이 늘어나고 있다. 오늘 거래량 터지며 급등하는 구간에서 외국인은 2일간의 전거래일에 매수한 보유량의 일부만 차익실현하는 모습이 보인다.
아직 장이 진행중이미므로 장마감후에 정확한걸 알 수 있겠으나 대체로 외국인의 경우 주가 상승이 예상되지 않을때는 매도량이 기계적으로 매수량과 거의 동일한데 오늘 만약 개인의 매수세와 외국인의 매도량이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면 다음 거래일에 이 종목은 급등 가능성도 엿볼수 있지 않을까?
아무튼 분봉으로 봤을때 성문전자는 오전장에서 급등후 3000원대 전후에서 지지 받는 모습. 종가에 어떻게 마무리 되는지 지켜보면 방향이 잡힐듯.
성문전자 5분봉 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