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과 미국의 국채금리 상승 등으로 연일 코스피와 코스닥이 하락하고 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수 포인트는 의미있는 지지대에 와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지지를 받느냐? 아니면 추가 하락하느냐의 갈림길에 선듯하다.
이런 때, 주식 투자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
경제상황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들이 어떤 주식 종목에는 오리혀 주가 상승의 이유가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종목을 포트폴리오에 넣는다면 주식 하락 장에서도 수익을 낼수 있는 좋은 주식 투자방법이 될 것이다.
그런 종목중에 하나가 최근 국제유가 상승의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는 조선. 해양 플랜트 관련주다. 국제유가가 상승하게 되면 이득을 보게되는 국제 오일 관련 회사들이 유조선의 건조와 석유 채취를 위한 플랜트 발주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그럼 유가상승과 관련한 조선, 플랜트 종목중에서도 주가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종목에는 어떤 게 있는지 공략해볼만한 종목만 추려서 살펴보자.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의 월봉상 주가 차트 그래프다. 우리나라의 대표 1위 조선과 플랜트 기업이다. 5년간의 주가 하락후 바닥을 짚으며 추세전환하는 모습을 볼수 있다. 저가 박스권에 머물러 있다. 최근 실적도 적자폭이 줄어들며 내년에는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의 월봉 주가차트다. 역시 현대중공업과 비슷한 흐름이다. 3년간 하락후 현재 바닥을 확인하고 있는 중이다. 삼성중공업은 아직 적자가 지속되고 있지만 연간 실적전망을 보면 내년 하반기부터는 터닝어라운드하며 흑자로 돌아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한국형 구축함과 잠수함 등을 건조하는 것으로도 잘 알려진 대우조선해양의 월봉차트다. 역시 앞서 2종목과 비슷하게 장기 하락후 저점 바닥을 2년간 확인했다. 주가는 아직 저점대의 박스권이다. 바닥권에서 최근 1년간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볼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작년에 흑자로 돌아섰고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폭의 흑자가 예상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의 월봉 주가차트다. 바닥을 확인하고 한차례 주가가 상승하며 전고점대가 지지선으로 전환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조선주들 중에서 유일하게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고 있다. 바닥권에서의 거래량이 이전 구간보다 많음을 확인 할수 있다.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월봉 주가 차트다. 역시 약 5년의 주가 하락후 3년동안 바닥을 확인하고 있다. 바닥권에서의 거래량이 어마어마하게 급증하고 있다. 현재 주가 구간은 2015년 저점부근대까지 상승한 상태. 삼성 엔지니어링은 업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에서도 3년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고, 올해에는 작년의 약 4배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유가상승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고 종목들 중 대표적인 메이저 5 종목을 살펴봤다. 유가상승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이 예상되지만, 현재의 주가는 이미 상당 부분 이런 실적이 반영되어 단기 고점을 이루고 있는 상태이므로 지금 매수 타이밍을 잡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자리다.
코스피와 코스닥 하락구간에 있으므로 좀더 주가 추이를 살펴본후 매수 타이밍을 잡아보는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