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상승 수혜주 중에서 대표적인 메이저 종목이라고 한다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삼성엔지니어링의 5종목이있다. 이들의 간단한 차트를 앞서 살펴보았는데(▷유가상승 수혜주, 메이저 5종목의 주가 흐름 vs 매수타이밍) 이번에는 누가 이들 종목을 사고 있는지 수급을 간단히 살펴보자.
▶현대중공업의 수급그래프
현대중공업의 일봉차트와 수급을 보여주는 보조지표다. 현대중공업의 수급을 보면 기관과 외국인이 주가를 좌지우지하는 주체다. 그중에서도 기관의 수급에 따라 주가가 연동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관은 현재 지속적으로 현대중공업의 주식을 매수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수급그래프
심성중공업의 일봉차트와 보유수량 지표다. 삼성중공업의 주가도 기관의 수급에 따라 주가가 연동되는 경향이 있는데, 5월부터 지금까지 수급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며 주가를 밀어올렸다. 외국인은 5월에 수급이 급격히 들어와 매집을 한후 그대로 들고 있고 개인은 현재 구간에서 매도하며 보유수량이 바닥권이다.
▶대우조선해양 수급 그래프
대우조선해양 일봉차트다. 외국인의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개인과 외국인의 수급이 교차하고 있다. 수급만으로 본다면 앞으로 주가가 더 오를수 있는 좋은 시그널이 발생하고 있다.
▶현대미포조선 수급 그래프
현대미포조선의 일봉차트다. 기관과 외국인에 의해 주가가 연동되는 모습이다. 최근에 기관은 매수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고, 외국인은 한차례 수익실현후 다시 매수에 조금씩 나서는듯한 모습이다.
▶삼성엔지니어링 수급 그래프
삼성엔지니어링의 일봉차트와 수급그래프다.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고, 기관도 매수에 나서고 있다. 개인은 반대 포지션 취하며 매도로 대응. 현재 보유수량은 바닥권을 그리고 있다.
유가상승 수혜주인 메인저 5개 종목의 수급을 살펴보았다. 대체로 외국인과 기관은 매수에 나서고 있고, 개인은 매도하는 반대 포지션을 취하고 있다. 앞선 글에서 이들 종목의 월봉상 차트를 보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본다면 이들 종목이 모두 바닥권에서 저점을 확인하며 박스권에 머물러 있고, 현재구간은 이들 바닥 박스권의 상단쯤에 주가가 위치하고 있다.
여기에서 박스권 상단을 돌파하는 흐름이 나올지, 다시한번 조정하며 쉬었다가 들어올릴지는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국제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으므로 관심종목으로 두고 투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