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매집주(세력 급등주)

에스티아이, 대파동 마무리 추세전환 나서나? 메이저 수급 & 주가 전망


에스티아이는 반동체, 디스플레이용 CCSS(Central Chemical Supply System), Wet System 등을 제조하는 업체로 CCSS는 반도체와 FPD 장비로 고순도의 약액을 공급하는 장치다. 2016년 기준으로 시장점유율이 40%에 이르고 있고 LCD용 세정기에서는 7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유망한 기업이다.



▶기업실

기업 실적을 보면 5년 연속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어나고 있는 우량주이자 성장주

<에스티아이 실적추이>


그러나 실적 향상에도 불구하고 작년 반도체 관련 주식의 대상승 이후 주가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고 현재는 바닥권을 형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가시세

에스티아이의 월봉차트. 월봉상 2014년의 고점대를 지지선으로 삼는듯한 주가 흐름이다. 실적대비 주가가 충분히 하락 조정을 받은 만큼 현재의 구간에서 바닥을 형성하는 흐름이 나올지 지켜볼 일이다. 삼성전자 주가에도 반영되고 있지만 반도체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당분간 반도체 업종의 주가가 반등에 나서기는 쉽지 않을듯하다.  


주요매물대 아래까지 주가가 하락했다가 20일선위로 올라서며 금요일 장에서 10%이상의 상승을 보였지만 장기 주가 하락으로 인한 악성 매물이 쌓여있으므로 급등은 쉽지 않을듯. 


단기 트레이딩 관점으로 접근하더라도 바닥확인이 아직 확실히 된 시점은 아니므로 이평선들의 수렴을 지켜보며 접근 필요할듯 하다. 



▶수급분석

수급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보유수량이 바닥권이다. 최근에 기관의 매수세가 조금씩 들어오고 있어 바닥권에 가까워지는 모습. 개인들의 매물이 쌓여있어 기관이 이들의 매물을 흡수하며 상당기간 바닥권 횡보가 있지 않을까싶다.

매수 타이밍을 잡으려면 주가가 1만원대 이하로 내려가 최근 저점인 8000원 부근에서 다시한번 지지 받는지를 지켜보고 매수에 나서도 늦지 않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