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계좌증거금률 설정방법
키움증권의 HTS 영웅문을 다운받아 설치한 후 실행을 하면, 맨 첫 화면에 계좌증거금률 확인 등록 화면이 뜹니다. 이 설정은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해서 할 수도 있고, 영웅문에서 해도 됩니다. 증권계좌를 만들고 나서 회원가입을 하면 설정 및 확인해야 할 항목이 자동으로 뜹니다..
아래 화면은 키움증권 홈페이지 화면 맨위 상단에 디스플레이된 모습입니다. 처음에 5개 정도 되었던 것 같은데 저도 얼덜결에 하나는 읽어보고 '확인' 눌렀더니 사라졌네요..확인을 하면 더이상 뜨지 않습니다.
1.계좌증거금률 확인 등록
2.멀티로그인 안내 읽어보기
3.영웅문4(HTS)오픈 안내
확인 및 설정은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서 해도 되고, 영웅문에서 해도 됩니다.
영웅문을 처음 설치하고 나면 확인해야 할 창들이 주루룩 여러개가 뜨는데, 이때 그냥 창을 닫아버리지 말고 하나하나 다 읽어보셔야 합니다. 만약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했다면 영웅문에서도 팝업창이 뜨지 않습니다.
그럼 가장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계좌증거금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거금이란 매수주문을 낼 때 필요한 최소한의 현금 금액을 말합니다. 원래는 100만원 주식을 사려면 내 증권계좌통장에 100만원이 있어야 살수 있지만, 각 증권사들은 미수매매란 증거금제도를 이용해서 주식을 더 살수 있도록 해줍니다.
내가 100만원을 계좌에 가지고 있어도 최대 330만원까지 살수 있게 해줍니다. 이걸 미수매매 제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 내 통장에 있는 돈을 증거금이라고 합니다. 증거금률을 최대 30%로 적용해서 330만원의 주식을 매수하려면 100만원의 증거금이 있어야 한다는거죠..내 돈 30%만 있으면 100%만큼의 돈을 사용해서 주식을 살수 있는 셈입니다..
증거금률은 100%, 50%,40%,30% 총 4종류가 있습니다. 표에서 보면 해당 증거금률별 금액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사려는 주식이 오르는게 확실하다면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이 방법을 쓸수도 있지만 위험도가 높습니다.
내가 가진 돈 만으로 주식을 사면, 본인이 팔지 않는 이상 그 주식은 내 계좌에 남아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수매매를 해서 미수금이 발생하면, 주식은 내 의사와는 상관없이 증권사가 강제매매를 해서 미수금을 거둬갑니다. 이게 3일이 지나면 그렇게 됩니다. 미수금은 4일째 아침에 강제 매도됩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으로 30% 증거금률을 적용해서 330만원어치 주식을 샀는데 3일이 지났을때 내 통장에 330만원이 없다면 230만원 만큼의 미수금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4일째 되는 날 개장시 증권사는 230만원어치의 내 주식을 팔아 빌려준 돈을 빼가게 되는 거죠..만약 주가가 그대로 있거나, 하락했다면 손실을 입게되는 셈입니다. 주가가 그대로 있다고 해도 이렇게 팔리는 주식은 시장가에서 제 값보다 싸게 팔리기 때문에 손해볼 위험이 커지는 거지요..
홈페이지에서 설정
1. 홈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설정항목 리스트가 맨 위에 뜨는데 여기에서 '계좌증거금률 확인등록' 을 클릭합니다.
2. 본인의 계좌번호를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위에 계좌정보확인 항목에서 비번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팝업창이 나오고 현재 내 계좌에 설정된 계좌증거금률이 안내됩니다. 안내를 보면 [100%] 계좌증거금률을 확인등록하였다고 제대로 설저되어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설정완료..
영웅문에서 설정하기
1. 영웅문에서도 설정과정은 동일합니다. 영웅문을 실행하면 제일 먼저 아래의 팝업창이 뜹니다. '계좌정보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2. 설정과정은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100%증거금률로 선택한 후 다음으로 진행하면 설정확인창이 뜨고 제대로 설정된 것이 확인되면 확인해서 최종 완료하시면 됩니다.
증거금률 셋팅이 완료되었네요..그래도 영웅문에는 아직도 팝업창이 많이 떠 있지요? 포스팅이 길어져 다음에 또 올려보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