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남북정상회담때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등주 섹터가 되었던 대표적인 산업이 철도관련주들이었다. 그로부터 트럼프가 물러나고 바이든이 집권하면서 처음으로 가진 한미정상회담에서 남북경협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들이 전해지고 있어, 다시한번 대북 관련주에 대한 주식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과연 현재 방북중인 국정원장은 대북관련 해서 어떤 논의를 하고 있는 것일까? 아무튼 그의 귀국에 따라 남북경협주들의 주가는 상당한 변화를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런 테마관련주는 주식 투자 초보들이라면 증권사 리포트나 실적 전망 같은 것이 중요하다기 보다 이슈 재료와 세력의 매집여부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현재까지의 분위기로 본다면 일단, 바이든 정부는 지난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했기 때문에 남북관계 개선에 대해 크게 반대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의 경우는 당연히 남북경협 협력에 무게를 두고 있으니 어떤 형태로든 현 시국을 타개할 남북 교류 소식이 전해질수도 있다.
그래서 알아보았다. 지난 2년전 대북 관련주 중에서 철도관련주로 급등을 보여주었던 종목들 중에서 대량거래량을 동반하며 매집이 된 것으로 보이는 종목 중에서, 현재의 주가가 저점대에 있는 종목을 살펴보았다. 좀더 크게 보기 위해 주봉차트로 보도록 하자.
수급상 주목할만한 대북 철도관련주
동양철관

주가가 장기간 바닥에서 횡보후 이평선 정렬하며 상승, 주목할만한 대량 거래량 출현후 눌림목 주는 구간에서 눌림목 매매 가능한 구간이다. 차트만으로 봤을때, 주식 투자 초보들이 공부해 두면 좋은 U자형 급등주 패턴에서 잘 보이는 형태. 실적 또한 지속적인 매출액, 영업이익 상승을 보여주고 있어 남북경협 모멘텀이 아니라도 올라갈 것으로 보이는 종목.
리노스

지난해에는 큰 적자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실적은 좋지 않은 상황이나, 차트상으로 보면 대량 거래량이 두 차례 들어오며 주요 매물대와 전고점을 강하게 돌파중이다. 주식 투자 초보들이 투자전략을 세우기에는 부담이 가는 종목. 주가가 바닥에서 약 60~70% 상승한 단계.
에스트래픽

실적은 역시 좋지 못하다. 3년동안 적자를 기록중이다. 그러나 차트로 봤을때 대량거래량이 터진후 거래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구간에서 주가가 조정 받으면서 눌림목 주는 모습이다. 투자에 관심 있다면 종목의 증권사 리포트나 분기 보고서 등을 자세히 보자. 현재는 눌림목 매매 가능. 주식 투자 초보라면 증권사 리포트, 분기, 반기보고서, 금감원 공시 등을 보고 기업의 현황을 분석한후 주식 투자에 나서는 습관을 기르는것이 주식 시작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현대로템

재무구조 조정이 끝났고, 앞으로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대형주다. 증권사 리포트상 목표주가는 2만4천원대. 이미 한차례 공략해서 목표가 달성했고, 현재는 2차 상승 구간에서 다시 횡보중이다. 수소 트램, K2를 비롯한 방산수출 확대, 그리고 남북경협 관련주라는 여러 모멘텀에 걸쳐 있는 대장주.
대아티아이

매년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우량주다. 재무건전성도 뛰어나고 차트상 현재 주가 구간에서 박스권 횡보구간이다. 대량 거래량이 여러차례 들어오며 매집이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주가는 세력의 평단가 보다 조금 높은 구간. 주요매물대 소화가 끝나고 남북경협 이슈가 부각된다면 크게 급등할 수 있는 수급을 보여주고 있다.
푸른기술

실적은 크지 않으나 매년 흑자를 기록하는 기업이다. 최근 주가가 전고점과 주요매물대를 뚫고 장대양봉을 뽑은후 다시 조정 중이다. 주요 매물대 상단에서 지지 받으며 밑꼬리 달고 있어, 전고점을 지지선 삼아 상승을 보여줄수 있는 모습이다.
이상으로 남북경협주 중에서 급등주 명단에 올라있던 종목들 중에서 이번 한미정상회담 이슈를 통해 다시금 부각 될수 있는 대북 철도관련주들을 살펴보았다.
주식 초보 투자자가 만약 급등주를 공부한다면, 매집봉을 통해 세력이 들어와 있는 것이 확인되고, 앞으로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될 모멘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면, 한번쯤 공략해볼만한 것이 이런 급등주 섹터다.
위의 종목들 중에서 급등주 공략 뿐만 아니라 일반적 실적과 차트상 흐름으로만으로도 추천할만한 종목은 3종목으로 현대로템, 동양철관, 대아티아이를 꼽고 싶다. 단타가 아닌 장기 투자 종목으로 접근해도 무방할 실적과 증권사 리포트상 향후 성장이 기대되는 종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