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연금 저축 보험 중도인출 할수 있는 경우 vs 안되는 경우는?

연금저축 보험에 들어서 꾸준히 납입금을 넣다보면 중간에 목돈이 갑자기 필요할때가 있어서 중도인출을 알아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중도인출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중도인출이 가능한 상품

세제혜택은 없지만 비과세 혜택이 되는 연금상품인 경우는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비과세' 연금상품의 경우 유니버설 기능을 활용해 중도인출해서 목돈으로 찾아서 쓸수도 있고, 또는 추가납입을 통해 연금액을 늘리거나 수익률을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비과세 연금을 가입하는 것이 조금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중도인출 불가능한 상품

연금상품 이름에 연금 '저축', '세제적격' 이란 단어가 있으면 소득공제가 되는 상품이기 문에 중도인출이 불가능 합니다.


보험상품 자금 활용방법

보험을 들어 납입을 하다가 목돈이 필요한 경우, 중도인출 이외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약관대출이 있습니다. 


중도인출 vs 약관대출 차이

중도인출은 내 보험상품의 적립금을 인출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중도 인출을 하게 되면 그 기간동안 붙어야 할 이자가 빠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중도인출을 해서 받지 못하게 되는 이자가 약관대출로 내야할 이자보다 작다면 중도인출이 유리하게 됩니다.


약관대출은 적립금을 담보로 보험사에 대출을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일종의 보험 적립금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는 대출상품이란 점이 중도인출과는 다른점입니다. 


약관대출은 시중금리보다 약 1% 높은 대출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중도인출이 가능한 연금에 들어있을경우 중도인출과 약관대출시 이자유을 비교해서 유리한 쪽을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