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티캐스트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블록체인과 관련해서 보안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알티캐스트는 실적이 매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우량주이면서 전년동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며 성장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블록체인 보안관련 모멘텀이 아니라도 주가의 상승이 기대되기도 하는 종목.
알티케스트 기업 내용
알티캐스트는 1999년에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개발 및 공급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음. 주요 제품은 크게 방송 송출시스템, 셋톱박스용 미들웨어 플랫폼, 어플리케이션 및 UI/UX의 방송용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CAS/DRM의 보안솔루션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디지털 방송의 시작부터 끝까지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End-to-End 솔루션을 표방하고 있음. 미국, 독일, 네덜란드, 베트남 등지에 5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CAS/DRM 보안솔루션은 블록체인과도 관계가 있는데 알티캐스트가 주로 다루는 셋토박스는 홈 오토메이션의 핵심 장비로 인터넷 및 사물인터넷의 게이트웨이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되어 홈 사물인터넷의 핵심이 될 수 있음.
그럼 알티캐스트의 현재 주가를 보겠습니다.
현재 주가 현황
<알티캐스트 주봉 차트>
알티캐스트는 주봉상 저가권에서 이제 막 상승중. 저가권 30%대 정도 되어보입니다. 거래량은 2주간 예전 거래량의 약 6000%정도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4000원과 5000원대의 박스권에서 약 2년동안 머무르다가 이제 막 박스권을 돌파하려는 모습으로 볼 수 있겟네요..
<알티캐스트 일봉 차트>
알티캐스트 일봉상 주가를 보면 4000원의 저가 바닥권에서 1차 상승한후 크게 가격조정없이 기간 조정을 거치다가 거래량이 급증. 급등시 이틀간의 거래량은 이전 거래량의 10,000% 정도에 이르는 군요. 대개 이런 거래량이 터진후에는 얼마간의 조정기를 가지는게 지금까지의 경험이지만 종목에 따라서는 급하게 2~3차례 급등이 나오기도 하므로 관심종목에 넣고 자세히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알티캐스트 실적현황
알티캐스트는 작년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상승. 작년 2017년의 분기별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기업 재무상황도 부채비율이 100%아래로 68% 정도에 유보율이 800%대를 유지하고 있어 견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해 예상 영업이익은 100억이상으로 추산되고 있어 실적이 더 좋아질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전망.
모 전문가의 분석에 따르면 보안주 중에 실적이 나오는 종목은 지란지교시큐리티, 민앤지 정도라고 합니다. 현재 매년 100%정도의 실적향상이 예상됨.
알티캐스트 수급현황
알티캐스트의 주식 수급현황을 보면 기관과 외국인의 보유수량이 많습니다. 외국인은 보유수량을 끌어올리며 주가를 부양했고, 기관도 함께 보유수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개인은 반면 기관과 외국인이 매수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매도하여 현대 보유수량이 바닥권입니다. 주가가 오르는데 매도를 할 세력에 개인은 없는 것으로 그래프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지난 1년동안의 매매주체별 보유수량을 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보유수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특히 기관의 보유수량이 많습니다. 기관은 일주일가량 급등하는 기간을 통해 일정량을 차익실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도 단기 차익실현을 한 모습입니다.
현재 급등 구간에서의 3일간의 횡보동안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물양은 크게 나오지 않고 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횡보기간이 어느정도 갈지 상당히 궁금해 지는 구간입니다.
현재의 급등은 블록체인 관련주의 동반상승을 통해 함께 주목받은 것으로 분석됨. 그러나 실적이 없는 보안주가 연일 급등을 하는 것에 비해 탄탄한 실적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더욱 주목해 볼만한 종목. 블록체인 대장주인 삼성에스디에스의 주가가 조정후 반등을 보이고 있어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는듯 합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주봉상 주가 위치를 보면 저점대 구간을 막 벗어나려는 돌파가 보이므로 잘 분석해서 대응한다면 실적이 받쳐주는 종목이므로 좋은결과 기대해 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