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지식

정부지원 서민을 위한 자금 마련 상품 5가지 간단 정리

시중은행 금리가 오르다 보니 서민이나 자영업자들이 자금마련하기가 만만치가 않습니다. 분식점 운영자금도 필요하고, 편의점 보수비용도 필요하고, 자금은 급하게 필요한데 금리 부담이 높아 섣불리 빌리기도 망설여집니다.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른다는데 혹시라도 변동금리로 돈을 마련했다가 이자 내기도 버거워지지 않을까 걱저이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 금융상품 5종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의외로 주위에 이렇게 정부가 지원하는 저렴한 금융상품이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또 안다고 해도 자세히 잘 모르고 있어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현재 서민을 위한 금융상품에는 5종의 상품이 있는데요, 각각 그 특성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새희망홀씨

금리는 연 6~10.5%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대표적 서민전용 대출 상품. 

1인당 2,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 

신청 자격은 신용등급 6등급이하.


이용 방법은 15개 은행 영업점에 문의하면 됩니다.(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미소금융 


금리는 연 4.5%

창업 혹은, 사업자금 용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 6등급 이하 서민들의 사업자금용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무담보, 무보증으로 지원됩니다. 


이용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홈페이지나 1397번으로 문의.

171개 미소금융 지점에서 취급.


햇살론 

금리 연 10% 미만. 

생계, 사업, 대환자금 등 대출용도는 다양.

신용 6~7등급 서민들이 주로 이용.

농협, 신협 등 협동조합, 새마을 금고와 저축은행에서 취급. 


이용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www.kinfa.or.kr) 혹은 1397번으로 문의


사잇돌대출 

금리 연 8~15%

은행과 저축은행에서 취급.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

중금리 대출이라고 불리며, 금리외에 2.8~5.2%의 보증요율이 부과됨.


이용방법은 13개 은행(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기업, 국민, 수협, 제주, 전북, 부산, 대구, 광주, 경남) 및 저축은행중앙회(www.fsb.or.kr)혹은 3978-600으로 문의


바꿔드림론 

국민 행복기금의 보증을 통하여 연 20% 이상의 고금리대출을 연 10.5% 이내의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대출상품. 

1인당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


이용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1397, www.kinfa.or.kr)이나 국민행복기금(www.happyfund.or.kr)과 15개 은행 영업점에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