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vs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IT관련주 그중에서도 반도체 관련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는 한국 코스피 시장을 이끌고 가는 양대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식시세를 미리 전망해 볼수 있는 지표중 하나가 미국의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와 미국 반도체 업체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의 주가 움직임입니다.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란 미국 동부 필라델피아 거래소가 발표해온 반도체업종지수로 세계의 반도체 업종 주가 지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지수에 포함되는 미국 반도체관련기업은 인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스, 모토로아,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5개사로 이중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비메모리 반도체를 양산하고 있는 기업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로 이 회사의 주가를 보면 대략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흐름을 예측할 수 있어, IT 반도체 종목에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매일 파악해야 하는 지수입니다.


주식시작하는 초보자 분들이 주식 공부 방법을 찾을때 이런 업종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게 우선이겠죠. 차트를 보고 이평선 매매나 여러 기법을 적용하는것 보다 우위에 있는 것이 바로 주가 흐름의 기초가 되는 시장 전체의 지수입니다.


그럼 오늘 현재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와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주가를 보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를 비료해 볼까요?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 그래프

우상향 하는 추세가 살아있는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미국 뉴욕증시 지수에 따라 변화가 있을수 있는 구간으로 아래로는 60일선까지 지지선까지 조정도 가능하고 현재의 20일선에서 지지받으며 반등한다면 전고점 돌파를 할 수도 있는 모습.


마이크론테크놀로지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주가를 보면 가파른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3월초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현재는 신고가를 연일 갱신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언제 다시 조정이 나올지 다소 불안하지만 어쨋건 반도체에 대한 업황에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 주가의 오늘 시세를 보면 4개월동안 주가가 조정을 받은후 쌍바닥 그려주며 주가가 반등. 현재는 단기 기간조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급분석 그래프를 보면 기관과 외국인이 꾸준히 매도하면서 주가가 하락한후 현재 약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 그럼 좀더 구체적인 매매동향을 살펴볼까요?

3월달 마이크론테크놀로지 주가가 전고점 돌파를 하며 수급이 들어올때 삼성전자에서도 수급이 들어오면서 4개월동안의 하락세를 우상향으로 전환하는 첫단계에 들어오고있는 모습 3일동안 매도할때 이 물량을 기관이 받으며 매수세를 통해 주가는 현재의 위치에서 기간조정. 이상황에서 오늘 오전까지 외국인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스피의 지수 그래프도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면 눌림목 상승을 전망해 볼수 있는 구간. 


SK하이닉스 주가

미국 반도체 매수세를 좀더 강력하게 반영했던건 SK하이닉스 주가인데요 3월들어 반등을 이어가며 신고가를 갱신후 현재 기간 조정구간. 수급분석 그래프를 보면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고, 개인은 매도하고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 수급분석 매매동향을 보겠습니다.

 

외국인의 수급은 삼성전자와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기관의 매수 수급은 조금 다른 모습인데요. 좀더 간명한 건 삼성전자의 수급흐름입니다. 


SK하이닉스는 고가권에서의 조정이고, 삼성전자는 하락 저점에서 20일 이평선이 60일 이평선을 돌파한 골든크로스가 막 일어나고 있는 구간에서의 조정기간입니다. 


만약, 반도체 업종에 대한 투자를 생각하고 있다면 어떤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요? 판단은 각자의 몫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