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테마주(관련주)

국일신동, 남북경협 관련, 유망 급등주? 차트분석 vs 수급분석


오늘 코스피 코스닥 시장에서는 단연 남북경협 관련주 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졌습니다. 이미 매수를 해놓은 투자자라면 장을 즐기면 되겠지만 이제 매수 타이밍을 잡아부려는 투자자라면 매수 타이밍을 잡기가 망설여지는 주가 위치라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미 어느정도 주가가 들어올려진 상태에서 자칫 잘못 들어가면 손실이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 방법을 익힐때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 타이밍을 제대로 잡는 타이밍의 문제입니다.


급등중인 종목을 잡는 것은 왠만한 고수가 아니라면 시도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럼 남북경협 관련주들 중에서 아직 크게 상승하지 않은 종목으로 매수에 나서볼 수 있는 종목이 있을까요? 오늘 남북 관련주 급등주 중에 이런 종목이 있어 종목 분석을 간단하게 해볼까 합니다. 바로 국일신동


국일신동은 동합금 계열 비철전문 제조업체로 남북교류시 북한 광물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경제 협력시 파주 DMZ근처에 공자이 위치해 있고, 남북교류를 대비해 파주 근처에 4천평 규모 토지를 확보해 둔것으로도 알려지고 있습니다. 5월 북미회담때까지 남북 협력과 관련된 대북 관련주는 지속적으로 모멘텀이 살아있으므로 아직 2달의 시간동안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국일신동 차트 분석

국일신동의 차트를 보면 지난 11월말경에 한차례의 거래량이 들어왔는데, 이때의 거래량은 전거래일 대비 약 4000% 이상이 들어왔습니다. 급등주의 매집시 거래량 1000%이상이 터지는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국일신동은 시가총액이 455억 밖에 안되는 소형주이므로 세력이 있다면 가지고 놀기에 딱 좋은 주식입니다.


이때 주가가 상승한 고점이 3800원. 이때 사들인 주식의 평단가는 대충 3100~3200원대로 보입니다. 이후 약 4개월이 되는 시점이 3월들어 거래량이 다시 조금씩 늘어나면서 주가가 이평선 정배열 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3월 16일쯤 전고점대까지 상승했다가 조정받으면서 하락한후 이평선 지지 받고 오늘 강한 장대양봉 으로 전고점돌파를 보여주었습니다. 여기서 부터는 전고점 돌파 매매 기법으로 접근하면 될듯합니다. 오늘 터진 거래량은 지난 거래량 급등시의 약 2배. 매수주체는 개인입니다.


수급분석

수급 그래프를 보면 외국인의 매수세가 증가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래 수급분석표를 보면 사실 주가 상승시마다 외국인은 철저히 차익을 남기면서 조금씩 수급조절 하는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잡주에서 보이는 개인 vs 외국인의 수급 모습이 여기에서도 보입니다. 테마주로 급등하는 종목에서 이런 모습은 매우 흔하죠.  


매매주체별 수급이 들어오는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기관은 거의 들어오지 않고 관망. 즉, 투자가치가 있는 종목은 사실 아니라는 예기입니다. 그러므로 전형적인 세력, 일명 작전주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런거 철저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세력주를 좋아하고 급등시 짧게 먹고 단타 치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재미있는 종목이 되겠습니다. 사실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수와 세력의 작전을 이길 수 있는 노련함을 갖춘 고수들의 영역입니다. 그래도 자리는 나쁘지 않은 모양입니다. 만약 눌림목을 준다면 말이죠.


실적현황

국일신동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크게 변화가 없고 영업이익은 작년에 좀 나온편. 그러나 영업이익 액수가 얼마되지 않습니다. 이런 실적으로 사실 주식 투자하기에는 좋은 종목이 아닙니다. 오직 테마성으로만 접근할 종목인게 사실입니다. 그래도 적자기업이 아니므로 다른 급등주에 비해서는 우량한편이죠.


국일신동은 신동관련 제품을 만드는 기업으로 만약, 남북 경협이 진행된다면 북한에 다량 매장되어있는 구리, 은, 아연, 알루미늄 등을 제련하여 제품을 만들수 있는 기업입니다.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북한 지하자원 활용 DMZ 남북 산업단지 조성안이 제시되기도 했기 때문에 남북 경헙주로 묶여있습니다. 


그러나 그정도로 남북관계가 진전될지는 아무도 알수 없으므로.. 주식은 소문에 오늘고, 또 기대감에 오른다는 말을 명심하면서 테마성 접근이 필요합니다. 


국일신동 매수 타이밍 잡기

이 종목은 현재 세력의 평단가 보다 주가가 약 30%까지 올라간 상태기 때문에 현재 주가 위치에서는 절대 접근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러나 남북 경협 대북 관련주라는 테마주의 성격상 아직은 좀더 갈수 있는 여지가 있으므로 현재의 상승에서 전고점 대인 3500~3700원선 부근까지 눌림목을 주며 지지받는 모습이 보여진다면 반등 양봉에서 매수해볼 수 있는 구간. 


만약 이때 들어간다면 철저히 짧게 먹고 나오는 단타로 해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물리면서 세력의 밥이 되는 신세로 전락. 또한 거래량이 예전보다 오늘 엄청나게 터졌기 때문에 거래량이 급격히 줄면서 눌림목이 시현되는 지도 살펴보는 거 잊지 말아야 겠습니다. 


남북, 북미 회담이 언제 어떤 변수가 작용할 지 알수 없으므로 철저히 손절선을 정하면서 매수 필요. 또한 크게 먹는 세력이 아닌 경우 30% 이익내고 빠지는 수도 많아 앞으로의 기대감을 이용해 차익실현하며 털고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하는 구간입니다. 


위의 분석은 철저히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하고 있으므로 분석에 오류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습니다. 저또한 주식 공부중에 있는 짧은 지식으로 나름 분석한 것이므로 투자판단은 스스로 공부하며 익힌대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