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사태와 미중 무역전쟁 등의 많은 악재들이 있음에도 미국 뉴욕 증시 3대 지수는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닥 코스피도 지수의 하방경직성을 보이며 조금씩 약보합세로 상승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 시기에 코스닥 종목에 투자해야 할까? 코스피 종목에 투자해야할까? 망설여지게 됩니다. 미국 시장의 코스닥 코스피라고 할 수 있는 나스닥 지수와 다우존스 지수와 한국의 코스닥 코스피 그래프를 통해 어떤 쪽이 흐름이 좋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흐름
국내 코스피 시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미국 다우지수 그래프입니다. 2016년부터 2년동안 줄기차게 오르던 지수가 제대로 조정받는 구간이 바로 이번 2~3월의 구간이었습니다.
고점 추세선은 하직도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점은 23500포인대에서 어느정도 확인된 모습입니다. 현재의 구간에서 저점이 상승하며 지수가 올라가고 있어 앞으로 1~2주의 흐름이 앞으로의 방향을 가늠할 듯 합니다.
나스닥 지수 흐름
기술주 시장인 나스닥은 국내 코스닥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곳인데, 나스닥 지수의 흐름을 보면 다우존스 지수와 마찬가지로 크게 조정 받는 구간에서 다우존스 지수 보다는 좋은 모습입니다.
고점 추세선은 우상향하고 있고, 저점또한 우상향하면서 상승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코스피 코스닥을 보겠습니다.
코스피 지수 흐름
고점을 잇는 추세선이 하방을 향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지수가 고점 추세선에 걸쳐있습니다.
코스닥 지수 흐름
고점 추세선의 기울기가 가파르지 않고, 주가가 추세선을 뚫고 돌파한 모습입니다. 바로아래 60일과 120일 이평선이 견조히 버티고 있습니다. 상당히 좋지 않았던 구간에서 견조한 상승 흐름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수 그래프만 보면 코스피에 비해 코스닥의 상승 흐름이 확실히 좋습니다. 장기 이평선들이 술렴되어 있고, 주가 이격도가 작아 추가로 상승한다면 최고점이었던 932 포인트 대를 돌파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날 듯합니다.
코스닥과 코스피에 들어오는 외국인의 자금 흐름을 보아도 코스닥에는 외국인의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는데 반해, 코스피는 매도세가 여전히 우세합니다.
코스피? 코스닥? 어디에 투자할까?
현재 흐름으로는 코스닥이 답입니다. 그럼 코스닥에서 지수 상승을 이끄는 대장주, 주도주 업종은 어떤 업종일까? 이것을 파악해서 그 업종중에서도 대장주에 투자하는 것이 시장을 읽는 좋은 투자겠습니다.
주식 시작하는 초보자가 공부하는 방법중에서 미국 시장 파악과 코스피 코스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이 됩니다. 개별종목의 차트만 보다보면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게 됩니다.
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하는데 혼자 버틸수 있는 종목은 국내에 별로 없습니다. 국내 증권시장을 좌우하는 절대 세력은 외국인의 자금입니다.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기관도 방어에 나서기 때문에 이들 자본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야 말고 주식 투자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초가 될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