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벌기/블로그 마케팅

블로그주소 숫자 vs 문자. 무얼 선택해야 하나?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와 같은 블로그를 만들때 포스트의 주소숫자로 나오게 할지, 문자로 나오게 할지 정하는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조금이라도 공부를 한 사람이라면 키워드가 주소에 들어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지 잘 알 겁니다. 


일반적으로 SEO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URL 도메인 주소에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있다면 검색순위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여기에 보태서 글의 '제목'에 키워드가 또 사용되고 있다면, 검색순위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죠.


그런데, 여기에는 하나 고려해 볼게 있습니다. 바로 한글을 사용하고 있는 국내 블로그의 경우도 이게 적용이 될까? 하는 의문이죠..


일단 URL 주소는 모두 영어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www.fashion.co.kr 이라는 사이트가 있다면 사용자가 영어로 'fashion'이라고 검색을 했을때 상당한 검색 우선순위를 갖게 됩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검색어가 'fashion' 이라는 영어가 아니라 한글로 '패션' 이라고 입력을 하게 된단 말이죠... 


그럼..네이버나, 다음, 혹은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패션' 이라는 검색 키워드를 영어로 번역해서 여기에 해당하는 도메인 주소를 가진 사이트에 우선순위를 줄까? 여기에 대한 것은 제가 아직 조사를 해보지 않아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겠습니다. 아마도 반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영어와 같은 중요도가 되긴 어려울 거라 봅니다.



1. 문자로 글 주소를 사용할 경우


검색최적화를 조금 아는 분들은 티스토리에서 글 주소를 문자로 사용하면 조금이라도 검색우선순위를 받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여기에 대해서는 고수분들의 코멘트를 받고 싶습니다. 


 

위의 티스토리 설정 화면에서 처럼 글주소를 문자로 선택하는 경우, 실제로는 위의 예시처럼 깔끔하게 나오지 않고, http://fashion.tistory.com/%B0%A1%B4%%7C%CF%% 이런 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주소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8비트 형태의 영어가 아닌 한글과 같은 16비트 체계의 언어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문자로 글주소를 선택한 경우 문제점은 바로 이런 복잡하고 긴 형태의 주소를 가지고 링크연결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링크가 불안정해 진다는 겁니다. 쉽게 말해 링크가 깨어지거나 연결 에러가 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집니다. 


또한 외국의 각종 검색분석 사이트나, SEO 최적화 툴들에 이런 형식의 주소를 가진 블로그를 등록할 경우 에러가 생길 위험성이 상존합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주소체계는 기본적으로 8 bit 영어 체계인데, 뒤에 블로그 제목으로 만들어 지는 전체 주소가 8 bit영어에 + 16 bit 한글이 뒤섞이게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이건 생각보다 꽤 많은 문제를 안고 있는 듯 합니다.  




2. 숫자로 글 주소를 사용할 경우


숫자로 포스트의 주소가 만들어 지게 되면 일단 글의 제목에 들어가는 키워드가 URL 주소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키워드 상위노출 순위에서 불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내 글을 누군가가 개인 SNS로 퍼가거나 링크를 거는 경우 링크가 깨질 염려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소가 길지 않고 깔끔해서 링크를 걸거나 퍼갈때 아주 좋습니다.




3. 블로그를 운영하는 도중에 문자나 숫자 글주소 형태를 다른 형태로 바꾸는 경우의 위험성


만약 숫자나 문자로 셋팅을 한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다른 형태의 주소로 바꾸는 경우는 절대 삼가야 합니다. 이제까지 검색엔진에 모아진 내 글들이 모두 링크가 깨지기 때문에 방문자가 반토막?..아니 완전 처음부터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 옵니다. 


그렇다고 검색엔진이 이미 가져간 글 주소를 모두 갱신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에 또하나의 문제점은 본인이 글을 쓰면서 내부링크로 걸어놓은 모든 링크가 깨진다는 것, 그리고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내 글을 퍼간 외부링크가 모두 깨진다는 거죠..


이건 뭐!... 블로그를 새로 제로 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겠다는 것과 비슷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문자로 주소를 쓸것이냐? 숫자로 주소를 만들것이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가 바로 이런 문제를 모두 겪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요..저같은 경우는 숫자로 주소를 쓰다가 문자로 바꿨었는데, 이때 방문자가 완전 처음 상태로 돌아가서 다시 방문자 확보하는데 엄청난 정열을 낭비했다는... 그러다가 문자주소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다시 숫자로 회귀...헐~~ 두번이나 엄청난 실수를 한 거지요..


그래도 이게 블로그 운영 초기에 글들이 얼마 안될때라면 큰 문제는 아니지만, 글이 백여개 이상 올라간 상태라면 엄청난 파장을 가져오게 됩니다.


밤이 깊다보니 좀..횡설수설.ㅠ.ㅠ 정신이 몽롱하네요..어저께 밤새 올림픽 축구 독일vs한국전을 봤더니 잠이 부족해서. 이해해 주세요..



결과적으로..저는 숫자 주소를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첫째,한글 문자로 주소를 쓸경우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주소라고 해서, 크게 검색우선 순위에 반영되는지가 확실치 않습니다.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것 같거든요.. 


둘째, 블로그 운영시 글들이 쌓이면서 방문자가 늘어나는 건, 독자들이 퍼가는 글 링크들이 쌓여서 일어나는 효과인데, 한글문자 주소를 쓸 경우, 이 링크가 잘 깨진다는 큰 단점이 있거든요.. 실제로 내부 링크를 걸어봐도 주소가 너무 길어지고 지저분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