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영웅문 HTS에서 외국인, 기관 수급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

주식투자에서 초보단계를 지나다 보면 수급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걸 알게됩니다. 


수급분석을 위해서는 주식시세에 대한 꽤많은 지식이 필요한데, 이를테면 선물과 옵션의 동향, 유럽, 미국의 증시 현황 및 상승하는 종목과 하락하는 종목 파악, 외국인의 순환매가 이루어지는 업종 등을 알아야 하고, 기타 환율이나, 금리, 그리고 현물 시장에서의 가격변동 등.. 상당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초보투자자들에게는 차트상에서 간단히 확인 할 수 있는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현황이 가장 파악하기 좋은데요. 키움증권 HTS인 영웅문에서 기관과 외국인의 수급 현황을 차트에서 바로 볼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기관 보유수량 차트에 추가하기 

 

1. 종목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지표추가' 화면이 뜹니다. 



2. 지표 추가/전환 창에서 기관보유수량을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3. 그러면 차트화면 하단에 기관보유수량을 그래프로 보여주는 섹션이 생깁니다.



화면 하단을 보면 기관 보유수량 그래프를 보여주는 섹션이 생겼습니다.


외국인 보유수량 추가 
 

기관과 동일하게 종목 차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지표추가 > 외국인보유수량을 선택합니다. 




개인 보유수량 추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개인보유수량을 선택합니다.



수급의 3대 주체가 되는 기관과 외국인, 개인의 보유수량을 볼 수 있도록 차트에 추가해 봤습니다. 이 세개의 그래프만 보더라도 기관이 보유수량을 늘리고 있는지 줄이고 있는지, 외국인의 수급이 어떤지를 간명하게 알수 있습니다. 


만약 외국인이나 기관의 추종 매매를 한다면 투자자별 흐름에 따라 매도와 매수를 하면 되겠죠.. 외국인이 주식 보유 비중을 늘린다면 매수를, 만약 보유비중을 줄인다면 매도를 하는 주식 외국인 따라하기 를 하면 되는거지요.. 


주체별 보유수량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면밀히 관찰하다보면 언제 수급이 들어오고 빠지는지, 누가 주가상승의 주체인지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