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민간 임대 아파트 자격 어떻게 되나?


민간임대 아파트는 국민 임대 아파트와는 달리 국민주택기금 지원을 받지않고 민간건설사에서 공급하는 임대아파트를 말하는데요, 국민주택 택기금을 지원받지 않고 건설이 되기 때문에 국민임대아파트와는 달리 업체 임의대로 공급방식을 정하기 때문에 민간임대 아파트 입주 자격도 시공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공급 업체 임의대로 분양가와 공급조건이 달라지는데, 다만 18평 미만의 평수인 경우는 국민임대아파트와 동일하게 적용받고, 그 이상 평수에 대해서는 시군구와 협의후에 자유롭게 정하게 됩니다.


국민 임대아파트와 달리, 민간 임대아파트는 5년 임대기간의 절반인 2년 6개월이 지나면 세입자가 희망하는 경우 분양전환이 가능합니다. 분양으로 전환할 경우 분양가는 입주자 모집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있습니다. 


민간 임대아파트 자격 

민간 임대아파트는 전용면적에 따라 자격이 달라지는데, 전용면적 60㎡ 이하인 경우는 청약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자만 신청이 가능하고, 그외의 경우는 청약통장이 없거나, 집이 있는 유주택자라도 상관없고, 소득이 적거나 많거나와 무관하다. 결정은 사업자가 정하기 나름으로 주로 선착순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공공임대가 5년 10년 단위로 이루어져 있다면 민간임대는 좀더 유동적인데 5년 8년 등의 임대기간으로 나오는 아파트가 많은 편.


임대료 상한선은 공공임대와 동일한 연 5%이다. 하지만 초기 임대료 제한이 없어 주변 시세보다 낮게 공급된다는 보장은 없어 주변 임대료를 잘 파악해봐야 한다. 임대기간은 공공임대가 10년인 반면 민간임대는 8년이다. 준공공임대인 경우는 10년이란 것이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