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이 작년 3월이래 처음으로 11%이상 늘어나면서 한한령 해제에 따른 중국 소비 관련주들에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다는 것을 지난 글에서 잠시 다루었습니다.(▷중국 소비 관련주로 순환매 도나? 차트로 보는 화장품 관련주 순환매 정황)
코리아나는 중국 소비 화장품 관련주로 테마주로 묶이는데, 코리아나의 수급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코리아나 실적현황
코리아나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종합화장품회사로 자인, 세니떼, 비취가인, 텐세컨즈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화장품 시장은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에이블씨엔씨고 함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코리아나천진유한공사, 아트피아 등 2개사가 있음.
코리아나의 실적을 보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내용적으로는 그리 좋지는 못한 모습. 부채비율과 유보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코리아나 주가 차트, 삼각수렴 패턴
코리아나는 작년 10월부터 주가가 급등하며 전고점에 닿았다가 저항 맞으며 조정받은 모습입니다. 이때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중국의 전국인민대표회의가 마무리되면서 시진핑의 권력이 공고해지며 한중 사드 갈등 봉합에 대한 발언이 나오면서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상승후 주가가 120일 이평선 지지받으며 저점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에서 4월초에 한차례 전고점을 다시 돌파했다가 저항받으며 다시 조정 받고 있는 장에서, 재차 주가 상승하며 전고점 바로 아래 지점에서 방향 모색중입니다.
고점과 저점을 잇는 추세선을 그어보면 삼각수렴형 패턴이 나오면서 상방으로든 하방으로든 큰 변화가 나올 시점입니다.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상 고점대비 60% 정도 주가가 빠진 저점대입니다. 장기 투자 종목으로 본다면 현재시점에서는 주가가 상방으로 좀더 열려있는 모습입니다. 6000~8000원 사이에서 박스권 행보중입니다.
▶수급분석, 외국인+기관 vs 개인 수급교차 발생
주가가 급등한 작년 9월말 시점부터의 수급그래프를 보면 기관과 외국인은 3월까지 매수가 들어오며 보유수량을 늘려왔습니다. 반면 이기간 개인은 주가급등 후 조정 눌림목에서 보유수량 줄이며 매도를 지속.
4월들어서면서 전고점까지 바짝 상승한 주가 구간에서는 개인의 수급이 급격히 들어왔습니다. 반면 개인의 매수가 들어올때 외국인과 기관은 개인에게 매물 떠넘기며 보유수량 줄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수급그래프를 보면 외국인+기관 vs 개인의 수급교차가 이루어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4월 초에 갭상승으로 주가 급등시 거래량이 이전 거래량의 약 2500%로 엄청난 거래량이 터졌습니다. 4월 2일로 개인이 매수주체입니다. 이날 외국인과 개인은 물량 매도. 하지만 다음날 개인이 전일 매수보다 더많은 주식을 매도하고 외국인은 매수 하며 손바뀜 현상이 보입니다.
이후 개인의 매수세로 주가가 저점 높이며 전고점 아래에서 횡보하는 구간에서 외국인과 기관은 물량을 개인에게 넘기는 모습입니다. 4.3일날 들어왔던 외국인의 매수물량이 모두 빠져나간 상황. 기관은 10월이후부터 매수한 주식 보유수량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주가전망 vs 매수 매도 타이밍
일단 실적이 좋은 종목은 아닙니다. 차트상으로 봤을때, 큰 변화가 올 시점에 와 있습니다. 전고점 돌파이거나 전고점이 저항대가 되어 하락하거나 입니다.
수급을 보면 기관과 외국인은 매도하고 개인의 매수가 새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모멘텀상 지난 1차 상승 대파동과 같은 모멘텀이 다시 시작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기관은 보유수량의 일부를 들고 있기 때문에 상승과 하락 가능성은 반반정도 입니다. 모멘텀상으로는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투자로 보면 주가 하락 가능성도 있으나 중장기 투자로 보면 10월의 대상승파가 한번더 나올수 있는 자리입니다.
전고점 돌파 가격대인 8000원선을 강하게 돌파할때 거래량이 크게 붙는다면 상승으로 방향 정할 가능성 크고, 만약 60일선과 120일선 아래로 하방 돌파한다면 매도로 대응하면 될듯합니다. 흐름상 크게 나쁘진 않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