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과 유엔제재에서 자유로운 남북경협 사업으로 가장 먼저 거론되었던 북한 산림 조림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다가 미북회담이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있다.
최근 미북 회담이후 후속조치를 위한 추가회담이 진행될 것인지를 지켜보는 가운데, 이들 북한 조림관련 종목들 중에 차익실현 매물이 빠져나가지 않고 있는 종목들을 살펴보고 있다.
대북 조림 관련주 중에서 가장 눈에 띄었던 종목으로는 한솔홈데코, 이건산업, 선창산업이 있다. 이들 종목은 상한가를 치며 가장 먼저 이 섹터를 이끌었던 종목이다. 앞서 샆펴본데로 한솔홈데코(▷수급분석 보기)는 매집이 풀려버린 모습을 보여 추가 상승이 다소 어려워 보였고, 이건산업(▷간단 수급분석 보기)은 보유수량이 여전히 건재하며 눌림목을 주는 듯한 모습인걸 봤다.
그럼 또다른 대북 산림 조림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했던 선창산업은 어떤지 간단하게 수급을 살펴보았다.
▶차트 흐름 분석
선창산업의 월봉상 차트다. 작년에 영업이익이 급격히 하락했고 작년 4분기에는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서며 주가도 많이 빠진 상태에서 남북경협 테마로 주목받으며 바닥에서 장대양봉 뽑으며 상승했다가 상승분 반납하고 주가가 하락한 시점이다.
그렇지만 주가가 거의 원위치까지 빠진것에 비해 양봉때 들어온 거래량의 1/3 정도만 거래가 이뤄지고 있어 매집 수량의 상당수가 아직 물량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봉차트다 바닥에서 1차 상승후 이평선 까지 하락하며 지지 받는지 여부를 테스트 하는 구간. 거래량 들어올때 윗꼬리 길게 발생하고 있어 차익매물 나오고 있는 것을 볼수 있음.
일봉차트다. 상승분에서 약 70~80% 정도 주가가 하락 조정 받고 있어 눌림목이라 보기에는 하락폭이 크다. 수급 그래프를 보면 매도 세력은 기관과 외국인이고, 매수 세력은 개인이다.
일단 매도 수량으로 보면 기관과 외국인은 보유수량이 바닥권까지 떨어졌고 개인은 매집 수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맨 하단의 OBV지표는 매집수량이 아직 풀리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기 때문에 한차례 더 상승해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주가가 60-120일 이평선 아래까지 하향 돌파해 있어 흐름은 좋지 않은듯. 120이평선이 저항대가 되며 주가가 반등하려다 재차 하락하려는 모습.
▶수급분석
매매동향을 보면 최근 2~3일간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약하게 다시 들어오고 있음.
투가가 급등하기전 눌림목 구간 가격대에서 3일째 지지선을 형성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OBV가 아직 풀리지 않은점. 주가 급등전 매집이 크게 없었던 점을 보면 현재의 거래량 급등구간이 매집 구간이라 볼수도 있으므로 관심을 두고 지지선 부근에서 분할매수 입질 가능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