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테마주(관련주)

한국제지,남북경협 북한 산림 조림주 수급분석

북미회담 이후 후속 조치를 위한 회담이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남북협력 사업으로 거론되어온 북한 산림 조림사업에 대한 남북간 회담이 진행되고 있다.. 


조림 관련주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차례 급등한후 가격 조정을 받고 있는데 이들 종목중에서 2차 상승이 가능한 종목들을 알아보기 위해 수급분석을 간단하게 해둔다면 저가에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


이런 종목중에 한국제지가 있어 수급을 간단하게 살펴본다.


▶한국제지, 거래량과 차트 흐름

한국제지는 급등하기전 매집의 흔적이 있는데, 1월 16일 약 700% 이상의 거래량이 터지면 10%이상의 급등을 보인 적이 잇다. 이후 바닥권에서 소폭의 거래량 상승을 보이다가 5월초에 강하게 급등.


수급 그래프를 보면 이 당시 매수에 나선 주체는 개인. 외국인과 기관은 가격 급등이후 보유수량 처분하며 빠져나간것으로 나타난다. 


1월달 매집때에는 이전에 물려있던 매물이 쏟아지며 윗꼬리를 길게 달았다. 5월 급등시에도 윗꼬리 길게단 장대 음봉을 보여주며 이전 매물대가 강하게 작용하는 모습을 보임.


매물대 차트를 보면 25000원대에 강한 매물대가 형성되어 있다. 그럼 앞서 매집한 주포도 함께 차익실현하면서 빠졌을까? 맨아래 OBV 차트를 보면 5울초에 들어온 매수세는 아직 꺽이지 않고 유지되고 있어, 매집 물량이 빠져나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므로 현재 120일 이평선을 지지선 삼아 다시한번 반등에 나설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급분석

매집에 나서며 주가를 끌어올린 세력은 개인이므로 이들의 수급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현재 주가는 바닥에서 최초 매집이 있었던 1월의 주가 가격대에 와 있다. 여기에서 지지선을 형성하는지를 눈여결 볼 필요가 있겠다. 


수급을 보면 개인은 여전히 현재 구간에서 매수에 나서고 있고, 외국인과 기관은 매도하고 있다. 눈에 띄는건 은행권의 매수. 앞으로 북한 지역의 조림이 실제로 추진된다면 어마어마한 양의 식수가 필요할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제로 사업 추진시 이 섹터는 장기적인 상승이 있을 수 있을듯.


관련기사

[DMZ를 그린존으로](1)북한 숲 살리려면 49억 그루가 필요하다...비무장지대에서 본 ‘숲의 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