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를 가지고 미국을 방문한 특사단의 성적이 나오고 있다. 이전까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대해 부정적 입장이었던 미국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개소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했다. 이로써 9월 14일 개성 공단 내에 위치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이 코앞에 다가오면서 개성공단 관련 종목 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들 종목중에서도 인지컨트롤스는 수소차 관련주이면서도 개성공단내 100% 지분을 가지고 설립한 '인지개성'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개성공단 관련주로 주목해볼만 하다.
이에 차트를 통한 수급분석을 간단히 해보도록 하자.
▶차트분석
월봉차트다. 작년 9월에 주가가 폭등하며 윗꼬리 달면서 거래량이 폭증한후 8300원 고점을 찍고 주가가 조정을 받았다. 5400원대에서 반등하며 2개월연속 양봉을 시현하고 있음. 거래량이 급격히 줄어든 상태로 전저점보다 높은 가격대에서 반등을 보여주고 있어 고무적인 모습.
현재 주가는 단기 고점대 박스권 상단. 박스권 상단을 돌파할지 다시 조정 거칠지는 앞으로 전개될 모멘텀과 함께 고려해봐야 할듯. 인지컨트롤스 재료는 수소차와 남북경협 관련해서 개성공단 관련주로 엮여있음.
일봉차트다. 고점을 잇는 추세선 아래에 주가 위치하고 있고, 조정 기간거치며 쌍바닥 찍고 저점은 확인된듯. 480 이평선을 돌파한후 잠시 조정이 나오거나 추세선이 위치하고 있는 240 이평선까지 급등할 가능성을 모두 염두에 둬야 할듯.
개성 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해 단기 모멘텀이 있어서 480 이평선 돌파했으니 추가로 좋은 소식 전해진다면 단번에 480 이평선까지 급등 가능성 염두에 둬야 할듯. 그러나 단기 급등 고점에 대한 대비도 잊지 말것. 분할 매수로 대응 필요.
▶수급분석
수급그래프를 보면 기관은 보유물량을 줄여오고 있고, 외국인과 개인은 보유수량 늘리고 있다. 주가 조정구간에서 매도 주체는 개인. 이 기간 동안 외국인은 보유수량 늘리며 매수세 유지하고 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으로 본다면 3차례의 상승 파동후 2차례의 하락 조정이 마무리 된듯한 차트 모양에서 외국인의 보유물량이 가장 많은 상태.
아래 OBV 보조 지표를 보면 주가의 고점대에서 생성된 거래량이 줄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것을 볼수 있다. 크게들어온 매수량이 빠져 나가지 않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실적현황
연간 실적을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다 작년에는 1/3토막 났으나 흑자 기조는 유지하고 있음.
▶모멘텀과 재료
인지컨트롤스는 현대의 수소차 '넥쏘'에 차세대 멀티밸브를 공급하고 있고, 시장 점유율 또한 90%를 점하고 있는 사실상 독과점 기업.
개성공단내 '인지개성'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어 개성공단 관련주.
주가가 6개월 가량 하락 조정을 받은후 바닥 확인하고 반등이 시작된 지점으로 매수타이밍으로 나쁘지 않은 위치. 분할 매수로 단기 급등에 대한 대비를 하면서 관심종목으로 두고 투자에 나서 볼만한 구간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