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가을철 철새가 이동하는 계절이 되면서 철새를 통해 전파되는 조류독감 AI가 수면위로 떠오를 계절이 되었다. 해마다 조류독감으로 죽어나가는 닭들을 보면 과연 백신은 개발이 안되는 걸까? 하는 의문이 든다. 집단 생매장 밖에는 방법이 없는지 묻고 싶다.
아무튼 어제 저녁 뉴스에 조류돔감 AI 항원을 가진 배설물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AI에 대한 긴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조류독감 관련주들을 알아본다.
조류독감 관련주 중에서도 사전 매집흔적이 있는 종목이라면 조류독감 발생시 급등주의 모습을 보일터..어떤 조류독감 관련주에 매집이 들어와 있는지 살펴본다.
AI 조류독감 관련주
▶체시스
AI방지 소독제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회사인 넬바이오텍을 통해 닭의 만성호흡기 질병치료제도 개발하고 있다.
체시스의 주봉 차트다. 올해 4월에 거래량이 급증했다. 이후 수급이 크게 빠져나간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시장의 폭락으로 주가는 저점위치다.
▶넥스트BT
헬스케어, 신약개발 전문 업체로 계열사인 네추럴에프앤피가 조류독감 바이러스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넥스트BT 주봉차트. 역시 체시스와 비슷한 움직임이다. 봄철에 거래량이 들어왔다가 크게 나가지 않은 모습이다. 주가는 바닥 저점까지 내려왔고, 주요 매물대 바로 위에 있다. 올해 실적은 흑자 기록중. 외국인의 지속적인 순매수 증가가 5달 연속 지속되고 있다.
▶제일바이오
동물용 약제 전문제조 업체로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항바이러스 활성물에 대한 특허 실시권을 가지고 있다.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에볼라 바이러스, 독감백신, 구제역, AI조류독감 및 동물 의약품과 방역등의 환경사업을 하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제일바이오 주봉차트다. 지난 9월에 꽤 큰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 음봉을 만들며 물량을 털었다. 현재 시점에서는 급등주의 패턴을 보일수 있는 매집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파루
방역 소독기와 손세정제 등을 생산하고 있다.
특이한 매집 흔적은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일봉상 차트로 보면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수가 증가 하고 있다.
▶이글벳
동물 의약품 제조 판매업체로 동물용 영양제, 항생제, 항균제, 수입백신을 취급하고 있다.
이글벳의 일봉차트다. 9월달에 약 5000%의 거래량 급증이 있었다. 장대음봉을 보였으나 누적거래량 지표는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이때(9월10일)의 수급을 보면 개인과 외국인이 매도하고 기타법인과 내외국인이 매수했다. 매수 세력이 물량 확보한 것이 아닐까? 현재 주가는 그때 보다 25%정도 하락한 위치이므로 평단가 보다 훨씬 낮은 가격대다. 이글벳은 매년 흑자를 내고 있는 기업으로 올해도 분기실적을 보면 흑자를 이어가고 있는 우량주.
▶중앙백신
조류독감과 뉴캐슬병을 동시에 예방할수 있는 포울샷 플루,엔디 제품으로 중동에 진출한 기업이다.
중앙백신의 일봉차트다. 고점과 조정 반등장에서 차익실현이 된 종목이다. 현재의 시점에서는 매집된 거래량이 보이지 않는다. 외국인은 최근에 순매수를 증가하고 있다.
▶팜스웰바이오
의약원료를 취급하고 있다. AI 조류독감 관련 약품도 취급하고 있다
팜스웰바이오의 일봉차트다. 최근 9거래일 동안 외국인의 매수세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앞서 7월 20일에 개인의 매수세가 대거 들어오며 약 4000%이상 거래랴이 급증했다. 이후 개인 물량이 유지되다 최근 폭락장에서 일부 손절 물량이 나왔다. 외국인의 수급이 개인의 수급과 교차되는 지점으로 주가는 저점대에 있어 조정 눌림목에서 추이를 지켜볼 만한 종목.
이상으로 조류독감 관련주 중에서도 백신 관련 종목을 살펴봤다. 이외에도 관련 종목이 많지만 지면상 여기까지만 살펴본다. AI관련 종목은 백신뿐만 아니라 닭고기 대체 육류 돈육주와 수산물, 조류독감 발생시 매몰 처리 관련 기업, 방역 마스크 관련주 등 여러 분야가 있으므로 앞으로 좀더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