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보험 Tip

태아보험 vs 어린이보험 차이가 뭔가요?

요즘 늦은 결혼으로 아이를 갖는 나이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병원에선 이것저것 검사하라는 비용도 만만치가 않습니다. 기본 수백만원이 되죠.


그래서 만혼으로 생기는 아이의 건강을 위해 미리 태아보험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태아보험과 비슷한 어린이 보험도 있어 이 둘의 차이가 뭔지 궁금증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태아보험 vs 어린이 보험 차이점?

태아보험과 어린이 보험, 이둘은 다른 보험일까요? 


사실 어린이 보험이란 것은 따로 분류가 있습니다. 어린이가 가입 가능한 보험으로 0세부터 1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도록 특화된 보험은 존재하지만 사실, 태아보험이라고 분류된 보험은 그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태아보험이란 어린이보험 대상자인 피보험자가 태어나기 전 상태인 태아에 대한 태아 특약을 일컫는 말로 일반적으로 태아보험이라고 하는 것은 사실 어린이 보험에 해당합니다. 다만 요즘 만혼이 많다보니 보험사에서 태아에 대해 좀더 강조하기 위해 쓰는 용어일뿐입니다. 


즉, 태아보험이란 따로 존재하는게 아니라 어린이보험의 태아 특약을 일컫는 말입니다. 어린이 보험을 가입하면서 혹시라도 모를 태아상태에서의 보장을 받기위해 가입하는 것이 태아특약, 즉 태아보험이라고 일컫는 보험입니다.


태아때 가입하는 어린이보험은 피보험자가 어린이가 아니라 엄마가 피보험자이기 때문에 태아를 출산하게 되면 어린이 보험의 피보험자로 태어난 아이를 반드시 등재해야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때 또 꼭 기억해야 할것이 출산전인 태아 특약에서는 성별을 알수가 없으므로 기본적으로 남자아이로 보험료를 산정하기 때문에, 만약 딸이이를 출산했다면 차액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에서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보험료가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태아보험은 따로 존재하는게 아니라 어린이 보험의 특약이란걸 알아두세요.


어린이 보험 태아 특약 가입시 꼭 기억해 둘 사항 2가지

1. 출산시 태어난 아이를 피보험자로 등재 필요.

2. 딸아이 출산시 차액보험료 환급 받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