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 재료

무림페이퍼,북한 산림 조림 관련주의 두드러진 외국인 수급.

현재 남북경협과 관련해서 가장 먼저 추진될수 있는 유망 섹터로는 산림, 철도 분야가 예상되고 있다. 산림 조림 분야는 현재의 대북 재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추진이 가능한데다, 북한측도 조림 사업을 강력 희망하고 있어 가장 먼저 추진될수 있는 섹터.


이 섹터에서 두드러진 몇개의 주도 종목이 있었고, 한차례 급등을 했는데, 이들 종목중 세력이 빠져나가지 않고 매집 수량이 유지되고 있는 종목을 찾는다면 2차 상승을 노려볼 수 있을듯 하다.


그중에 무림페이퍼에 대해 간단하게 수급을 살펴본다.


▶간단 차트흐름 

주가가 바닥권으로부터 약 80% 상승한후 조정을 받고 있다. 가격 하락조정이 깊게들어와 60 이평선을 하향돌파했다. 추세가 깨어졌는데 현재 주가는 120일 이평선에 닿아있다. 여기에서 지지 받을지를 지켜봐야 할 시점.


거래량을 보면 1차 상승전 약 3달전에 이전 거래량대비 약 2000%가 넘는 거래량이 들어오며 매집이 들어온것이 확인된다. 이후 주가가 쌍바닥을 찍으며 매집가보다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며 1차 개미털기가 있은듯. 


이후 주가가 급등하며 기관의 매수세가 급격히 들어오며 1차 상승. 1차 눌림목에서 외국인의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매집이 이루어지고 있다. 


1차 2차 상승구간에서 차익실현을 한 주체는 개인과 기관. 현재 주가를 떠받치고 있는 것은 외국인. 코스피와 코스닥에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거센 와중에도 매수세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은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


개인과 기관은 보유수량이 바닥권으로 떨어졌고 외국인은 최고의 보유수량을 보여주고 있다. 맨 아래 OBV 지표를 보면 매집세가 빠져나가지 않고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120 이평선에서 지지 받거나 전저점 부근에서 지지 받으며 반등 보여 줄수 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