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넥스트칩과 더불어 작년 봄에 4차산업 관련주 중에서도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주목받으며 대장주 역할을 했던 종목이다. 작년에 3배 정도 급등했던 주가가 1년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상승분을 모두 반납하며 원래의 자리로 돌아온 시점에서 대량 거래가 나오며 추세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간단히 살펴보았다.
동일한 업종 대장주였던 넥스트칩은 이미 한차례 급등한 후 주요 매물대에서 눌림목 조정 중인것으로 보인다. 넥스트칩은 2년연속 적자폭을 늘리고 있어 사실 펀더멘털로 보면 모바일어플라이언스보다 못하지만 삼성전자와 함께 자율주행차에 들어가는 칩을 개발하고 있다는 가능성으로 좀더 변동폭이 큰 종목이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자율주행차 종목 중에서도 실적이 매해마다 흑자를 내는 우량종목으로 이미 유럽 차량들에 헤드업디스플레이 제품을 납품하고 있어 앞으로 시장확대시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이다. 그럼 차트를 통해 거래량과 매집 흔적을 살펴보도록 하자.
▶바닥 확인하는 저점에서 거래량 1,298% 급증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월봉차트다. 1년 6개월동안의 하락추세를 이어가다 올해 6월에 대량거래가 들어오며 주가가 상승했다가 윗꼬리 길게 달며 양봉만들었다. 앞전 하락구간에 물려있던 매물대를 소화하고 다시 재상승. 역시 윗꼬리 달며 매물대 소화.
3개월째 상승하고 있는 이번달에는 밑꼬리 길게 달며 밀어올리는 모습이다. 아직 이번달 캔들은 진행중이라 좀더 지켜봐야 겠지만 밑꼬리가 길게 나오고 있어 상승의 의지를 보여 주고 있다.
▶실적현황
2018년 1분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7.9% 상승한 122.5억원을 기록하였음. 비용면에서 전년동기대비 매출원가는 증가 했으며 기타판매비와관리비는 증가함. 이와 같이 상승한 매출액 대비 비용증가가 높아 매출액은 성장했지만 원가 증가로 인해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0.7억원으로 76.8% 하락 하였음. 그러나 비영업손익의 흑자전환으로 전년동기대비 당기순이익은 0.7억원을 기록함.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시총 1,035억 유통비율은 69.9%다. 부채비율은 104.03. 유봉율은 251.55
▶바닥에서 대량거래 유입되며 골든크로스
주가가 1년 반 동안 15000원대에서 5500원대까지 빠졌다. 5520원에서 지지선 확보후 대량거래 들어오며 1차 매집이 들어온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물려있는 매물이 많아 단기 고점에서 매도 거래량 쏟아지며 매물 소화후 다시 쌍바닥 짚으며 하락.
쌍바닥에서 재차 상승하며 전고점 까지 상승하며 골든크로스 후 주가가 60일 이평선을 지지삼아 횡보하며 120일 이평선과 만나는 시점까지 왔다. 아직 240일선 아래지만 다시 한번 한차례 상승한다면 240 이평선이 있는 8000원 근처까지 상승 여지가 있는 차트 그림이다.
흑자 종목이므로 바닥에서 지금 매수 타이밍 잡는다해도 나쁘지 않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