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폴더블폰의 출시가 몇달안으로 다가오고 있다. 중국 화웨이와 폴더블폰 '세계 최초' 타이틀을 다투며 출시 시기가 앞당겨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폴더블폰은 아이폰이 최초로 선보였을때의 스마트폰 선풍을 생각하면, 그와 유사한 변화를 가져올수도 있는 커다란 기술적 변화이기 때문에 상당히 큰 주자 섹터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이들 폴더블폰 관련주들 중에서 아직 상승 초기이면서 세력의 매집이 되어 있는 종목이라면 선취매에 나서야겠다. 이런 종목 가운데 하나가 아이컴포넌트. 좀더 세부적인 기업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아이컴포넌트는 배리어코팅 필름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으로 플렉서블 OLED 기판용 광학필름 제조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삼성 폴더블폰 관련주,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다.
아이컴포넌트의 차트를 통새 세력의 매집현황과 주가 위치, 매수 타이밍을 알아보자.
▶월봉차트로 살펴보는 매집 흔적
아이컴포넌트의 월봉차트다. 아이컴포넌트는 시가총액이 현재 약 622억의 소형주로 유통비율은 75%정도.주가가 최고점이었떤 25000원대에서 8700원대까지 300% 가까이 빠진 상태.
저점에서 한차례 바닥을 잡는듯 하다가 다시 하락하며 전저점보다 아래부분에서 반등하며 전고점 까지 올라왔다. 바닥에서 매도물양을 한차례 소화한 모습. 여기에서 한차례 더 하락하며 쌍바닥을 형성하거나 혹은 전고점인 현재 가격대에서 눌림목 형성하다 위로 방향을 잡을 수 있을수 있는 차트.
▶일봉차트와 주가의 위치
일봉차트를 보면, 하락추세의 끝자락에서 주가가 골든크로스 형성후 이평선들이 정배열로 ㄷ로아서고 있다. 현재는 주요 이평선 교차 구간으로 20-60-120 이평선은 정배열이 완성되었고, 240-480의 장기 이평선과 앞의 단기 이평선 사이에서 주가가 위치하며 바닥 박스권 상단에 걸쳐있어 급등하며 돌파도 나올 수 있는 위치로 보인다.
▶매수주체는 누구? 수급분석
아이컴포넌트의 수급을 분석해 보면 주가의 바닥권에서 꾸준히 매수를 이어오고 있는 매매주체는 개인. 기관은 보유수량이 바닥권이고, 외국인은 보유수량을 늘려오다 최근의 5000원대에서 8000원대로 주가가 상승한 구간에서 차익실현을 하고나서, 재매집에 나서고 있는 모습
▶실적현황
최근의 실적은 그리 좋지 못하다. 작년에 적자로 돌아섰고, 올해도 상반기까지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부채비율은 약 70%, 유보율은 850%.
2018년 1분기기준 매출액은 전년동기 80.1억원 대비 30.9% 하락한 55.4억원을 기록하였음. 비용면에서 전년동기대비 매출원가는 크게 감소 하였으며 인건비도 감소, 기타판매비와관리비는 감소함. 주춤한 모습의 매출액에 의해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은 8.9억원으로 적자지속 하였음. 최종적으로 전년동기대비 당기순손실은 적자지속하여 10.4억원을 기록함.
▶적절한 매수타이밍은?
최근 3달동안의 차트를 보면 주가 상승의 초입부분에서 약 7500%의 거래량이 터지며 주가가 상승. 이후 한차례 조정을 거친후 첫 양봉 몸통 절반 정도에서 다시 거래량이 타오며 재차 상승. 그리고 두번째 조정후 다시 1차 거래량보다 더많은 거래량이 붙으며 재차 반등후 길게 조정 받다 현재는 박스권 상단까지 주가가 야금야금 올라온 상태.
주요 이평선들이 정배열 되면서 박스권 상단과 480 장기 이평선에 주가가 닿으며 주요한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위치. 강한 돌파 양봉이 나오거나 재차 조정구간에 들어가거나 이지만 흐름으로 본다면 돌파 가능성에 좀더 무게를 둘수 있을듯.
수급을 보면 외국인의 매수가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