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시장의 재료

에스디생명공학, 중국소비 관련주 중 실적상승 유망종목(화장품 관련주)

<에스디생명공학 홈페이지 보기>


최근 남북경협주들의 상승이 코스닥과 코스피를 뒤덮고 있는 가운데 조용히 상승하며 눌림목에서 대기하는 업종이 중국소비주 관련 화장품섹터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짧게 정리한적이 있는데, 이중에 실적이 작년에 비해 두배로 상승한 종목은 클리오와 에스디생명공학 종목입니다.


에스디생명공학 종목을 리뷰해보았습니다.


관련기사

에스디·클리오, 코스닥 `K뷰티 스타` 부상

SD생명공학, 미세먼지 마스크 홈쇼핑 판매 '2회 연속' 매진

'원아이템 리스크' 극복못한 에스디생명공학…주가 '삐걱'

[특징주]에스디생명공학, 실적 회복세 지속 기대에↑


▶실적전망

SD생명공학은 '바다제비집' 마스크팩 제조로 중국에서 인기를 끌면서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다가 사드 보복 문제가 붉어지며 작년한해 매출이 급감했다가 올해는 이전 매출과 영업이익보다 더 높은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이 마스크팩 하나에 집중되어 있어 추가 성장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마스크팩 이외의 기초 화장품, 색조화장품, 오메가3등의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키우고 있어 앞으로 품종 다변화에도 나서고 있는 중.

연간 실적전망을 보면 2019년과 2020년에 영업이익이 매년 약 100억씩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면서 기업 전망은 밝은편입니다. 이 와중에 중국 한한령 해제가 가시화되고 있어 주가 상승을 전망해 볼 수 있습니다.


▶에스디생명공학, 주가 이평선 눌림목 노려볼만

에스디생명공학은 작년 10월이후 약 3배 주가가 올랐다가 올해들어 조정받으며 16000원선에서 W자패턴 만들며 조정장에서의 저점을 확인한듯 합니다. 


현재 구간에서 아직 의미있는 거래량은 관찰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고점을 높이며 추세상승하다가 주가가 60일선 아래로 내려오며 다시 하락하고 있습니다. 매도 주체는 외국인과 기관. 가장 많은 보유수량을 가지고 있는건 기관입니다.


수급분석을 간단하게 해보겠습니다


▶수급분석

수급그래프를 보면 에스디생명공학의 주가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기관의 수급입니다 기관은 9월 바닥권에서부터 꾸군히 매수하며 현재 가장 많은 보유수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프로만 본다면 기관의 평단가는 대략 15000원대.


현재의 조정구간에서 쌍바닥을 만든 주체는 외국인의 수급입니다. 그래프에서 녹색 동그라마 부분입니다. 기관도 이 가격대에서 보유수량 조절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가 변화는 기관이 이끌고 있으므로 기관의 수급을 잘 파악해야합니다. 조정구간에서 개인의 수급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만약 개인의 수급이 더 늘어나고 기관의 매도세가 나온다면 이 종목은 추가 하락으로 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단기 주가 전망

이 종목이 추세상승을 이어가려면 120일 이평선에서 지지받으며 반등나와야 합니다. 60일 이평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좋은 상승 흐름은 아닙니다. 일단 추세상승의 파워가 꺽인 상태.


120이평선을 지지삼아 반등한다면 60일선이 다시 저항이 될 확률있습니다. 그렇지만 중국 소비주 모멘텀과 실적상승 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다시 60일선 강하게 돌파하며 상승할 여지도 있습니다.


아직 의미있는 거래량이 없으므로 좀더 지켜보며 이평선 지지되는 모습 관측되면 매수 타이밍 잡아 볼수 있을듯 합니다. 만약, 120 이평선 아래로 주가가 하락하면 바로 손절로 대응필요. 기관이 차익매물 개인에게 넘길수도 있는 구간.


실적 상승과 중국보시 화장품관련 모멘텀이 있어 이평선 지지받을 가능성에 좀더 무게를 실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