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다임은 범 현대 그룹의 중장비업체로 북한과 경제협력 강화시 북한 지하 자원개발시 수혜주로 기대감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자원개발 뿐만 아니라 건설, 토목 공사가 주를 이룰 남북경협 진행시 중장비 수요가 늘어날 것은 말이 필요없지 않을까?
에버다임의 최대 주주는 현대그린푸드로 현재 지분율이 56.16%. 현재 주식 유통비율은 43.8%. 에버다임은 건설기계와 소방,특장차를 만드는 기업으로 어태치먼트, 콘크리트 펌프트럭, 타워크레인 제조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1년 12월에 인수한 신성산업은 에버다임 락툴로 법인전환하며 인수.
에버다임락툴의 주력 생산품은 굴착장비로 건설기초공사현장, 터널공사 뿐만 아니라 최근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활용되어 시너지창출이 기대됨.
▶에버다임, 남북경협 모멘텀
에버다임은 현대가의 회사로 지난 남북경협시 유일한 대북사업 경험을 가지고 있는 주관사인 현대의 영향아래 있어 남북경협이 본격화될 경우 최대 수혜주가 될 가능성이 큼.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에게 건넨 '한반도 신경제구상' 에는 북한의 도로, 철도, 지하자원 등의 개발 계획이 포함된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남북 자원개발 후보지로는 함경남도 단천이 거론되고 있는 상황. 통일부는 H자 개발 벹트에서 동해 에너지.자원벨트 구축계획 속에 단천지역의 자원특구를 지정하고 자원산업단지 공동개발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상황.
▶주가상승 신호탄, 거래량 급증
에버다임의 주가는 작년 7월 이후 약 10개월동안 하락하다 저점을 찍고 20 이평선 위로 돌아온후 60일 이평선 뚫으며 상승의 기미를 보이다 거래량이 폭증하며 한차례 급증. 이때의 거래량은 무려 약 6300%.
▶수급분석
이때의 매수주체는 개인세력. 개인 세력 들어올때 기관은 매도. 외국인 보유수량 많지 않네요. 이 종목은 현대가에 속하는 기업이긴 하나 현재 시가총액이 불과 1836억 밖에 안되는 소형주로 주가는 소형주로 파악하고 접근 필요합니다.
소형주의 경우 개인세력이 주도할 경우, 외국인의 수량이 빠져나가야 주가가 급등할때가 많습니다.
주가가 26% 이상 급등했던 4월 23일의 수급을 분석해보면 개인이 주도. 전고점 저항맞고 떨어질때 기관 매도물량 쏟아져 나왔습니다. 특이한 수급주체 중 하나는 기타법인. 주가 상승과 조정 장에서 최근 눈에띄는 매수세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전고점 돌파 후 조정 눌림목
거래량이 6000%이상 급증하며 상승후 전고점 저항대 맞고 조정. 하락추세선과 만나고, 120 이평선 부근에서 지지받은 후 반등하며 전고점 돌파후 매물대 맞고 다시 조정.
전고점 부근은 매물대 차트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매물대가 가장 많이 몰려있는 구간. 어제 돌파후 윗꼬리 달며 상당부분 매물 소화 되었을 것으로 보임. 현재 전고점 상단으로 어제와 오늘 밑꼬리를 길게 달며 주가를 쳐올리고 있어 전고점대를 지지선으로 확보하려는 움직임 나타나고 있습니다.
▶매수 매도 타이밍
현재 구간은 전고점 돌파후 매물대 소화하고, 2차로 다시한번 매물대 소화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전고점 부근이 이제는 지지대로 바뀌며 곧 급등할 수 있는 구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거래량이 이를 말해줍니다. 현재 구간은 의미있는 240이평선 라인이기도 합니다.
현재 구간에서 지지받는 캔들 몸통하단, 밑꼬리 하단. 이 두 구간에서 분할 매수로 대응하며 매수필요. 만약 5일선 아래로 주가가 내려온다면 일단 손절했다가 지지받는 구간에서 재매수하면 좋은 결과 있을듯한 종목입니다.
▶실적 및 재무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