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남북정상회담 이후 '판문점선언'을 실행하기 위해, UN의 제재분야가 아닌 산업부터 남북경협 사업을 추진해나간다고 발표하면서 북한 산림복구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북한 산림 복구와 관련된 조림사업 관련주들이 급등을 했는데, 상한가에는 선창산업,이건산업,한솔홈데코 등이 올랐고, 이외에 무림SP, 무림페이퍼, 한국제지, 페이퍼코리아, 자연과환경, 남해화학, 아시아종묘 등이 급등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매매에 자신이 있다면 모르겠으나 그렇지 않은 주식 시작한지 얼마안된 초보라면 상한가 종목을 추격매수 하는 것보다 관련 섹터로 묶여 거래량이 들어오며 주가는 크게 오르지 않은 종목을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종목중에서 북한 산림 관련주로 이번에 살펴볼 종목은 한국제지입니다.
관련기사
▷[SP] 한국제지, 여의도면적 18배 국내 1위 조림사업 확대 추진 검토
한국제지는 인쇄용지인 백상지, 아트지,복사지, 특수지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국내 제지업계 최초로 체계적인 조림사업을 시작하면서 1963년부터 경주,여주 등에 여의도 면적의 18배에 달하는 숲을 키워오면서 약 50년 이상을 조림사업에 기여해온 국내 조림기업 1위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제지, 오늘 거래량 5000% 이상 터지다.
한국제지는 4개월동안 주가가 바닥을 다지면서 한 두 차례의 매입이 들어옴. 1월에는 이전 거래량의 711%, 3월에는 약 270%, 그리고 급등이 나왔다가 매물대 맞고 전일대비 3.59% 상승으로 마감한 오늘은 거래량이 무려 약 5200%가 나왔습니다.
북한 산림복원 관련주 테마주로 분류되며 거래량이 대거 유입되었으나 현재 주가 위치가 주요 매물대 가격대라 그동안 6개월 동안의 악성 매물이 쏟아지며 주가가 윗꼬리 길게 달며 하락.
오늘 매물대 소화가 상당부분 되었으므로 다음주부터는 강하게 상승할수 있는 여지를 남겨두고 있습니다.
▶오늘 거래량 폭증의 수급 주체는?
오늘 거래량의 수급주체를 보면 개인의 폭발적 매수세와 기관의 대거 매도로 특징지어 집니다. 보통 중소형주의 테마주는 개인이 대부분 세력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제지에서도 이런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수급그래프를 보면 개인세력은 한국제지의 주가가 바닥권에서 부터 꾸준히 보유수량을 늘려왔습니다. 대충 이들의 평단가를 보면 약 23000원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4개월동안 매집하였고 지금의 가격대는 추정되는 평단가에서 겨우 10% 안쪽으로 상승하였기 때문에 이 주식은 어찌보면 아직 시작도 안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한국제지, 장기 주가 추이
월봉차트를 보겠습니다.
월봉차트입니다. 저점 추세선이 보이죠? 현재 주가는 추세상승의 맨 아래지점 저점대에 있습니다.
주봉 차트입니다. 저점에서 쌍바닥 찍고 주가가 상승했다가 윗꼬리 길게 달고 조정. 전저점을 잇는 저항대를 대충 이어도 주가가 27500까지 열려있습니다.
주가가 저점 바닥권에서 가까워 만약 주가가 하락 한다해도 크게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손절선 정해두면 되겠죠..
남북경협주들이 대개 이미 급등을 한 종목이 많아 신규 매입이 쉽지 않다면 이 종목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참고로 한국제지 실적현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