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대한민국 주식형 펀드 3000개가 넘는다?

대한민국 주식형 펀드는 과연 몇 종류나 될까?



우리나라 주식형 펀드는 2014년 기준..3000개가 넘는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죠? 이렇게 많다보니 펀드 좀 해보려는 직장인들에게는 펀드를 고르는 것 부터 쉽지 않습니다. 주위에 누가 얼마나 벌었다더라 라는 '카더라' 통신에 의존해서 펀드가입한다는 건 지나간 버스 잡으려고 뛰어가는 것과 마찬가집니다. 왜냐하면 그 친구가 이미 이득을 보고 나왔다면 그 펀드의 절정기는 지나갔을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펀드를 구분하는 유형 2가지


펀드는 크게 주식형 펀드채권형 펀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

주식형 펀드는 주로 주식에 펀드를 투자하는 방식으로 주식의 비중이 높아서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그만큼 이익을 많이 볼 수도 손해를 볼수도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

채권형 펀드는 주식보다 좀더 안정적인 펀드로, 주식이 아닌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 주식형펀드보다 수익률이 낮지만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혹시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이란 책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투자사이클에서 부자들이 주로 어느시점에, 어디에 투자를 하는지 아실 텐데요... 부자들이 선호하는 펀드는 사실 채권형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의 특징


주식형 펀드의 펀드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로 상당히 공격적인 펀드입니다. 펀드에 따라서는 90%까지 주식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식형펀드의 장점은 매매수익에 대한 세금이 거의 없는 절세상품이라는데 있습니다. 주식배당수익, 채권이자수익,채권매매차익에만 과세가 되고, 주식거래차익에 대한 세금은 없습니다. 




2016년 7월 1일 기준 국내 주식형 펀드 월간 성과 상위 Top 10


자료출처: 펀드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