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순위를 뽑았습니다.

주식 거래를 하게 되면 매도매수시에 수수료가 붙게됩니다. 증권사에서 매 거래에 대해 일정 수수료를 가져 가는 건데요, 주식을 하려고 생각중이고 증권 계좌를 만들 준비를 하고 있다면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를 먼저 해본후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거래시시 수수료는 거래(매수,매도)에 따른 증권사 위탁수수료가 +세금(증권거래세)가 붙게됩니다.



매수에서 매도까지 소요되는 총 수수료 

개미투자자가 수수료율 0.015%인 어느 증권사의  HTS(홈트레이딩시스템) 를 통해, 주당 5만원 하는 종목을 200주 사서, 총 1000만원의 주식을 매수 했을 경우,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수시 수수료 = 1,500원이 들어갑니다. (1,000만원0.00015(0.015%) = 1,500원)

얼마후 주가가 올라 주당 6만원이 되었을때 보유량 전부를 매도하여 주식을 처분하면 총 거래 소요비용은 얼마가 들까요?

살때-매수시) 증권사 위탁수수료 만 소요, 
팔떄-매도시) 증권사 위탁수수료 + 세금(증권거래세: 총판매 금액의 0.3% 공제) 

    팔때의 수수료 총액을 계산해보면
    *매도 수수료 = 1200만원(6만원 x 200주) x 0.015%(증권사수수료) = 1,800원
    *증권 거래세 = 1200만원 x 0.3% = 36,000원

한개의 종목을 사서, 팔때까지 총 소요비용은?
1,500원(매수 수수료) + 1,800원(매도 수수료) + 36,000원(증권거래세) = 39,300원


위에서 보듯 1,000만원 상당의 주식을 거래하면 수수료는 약 3만~4만원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매도시에는 주식판매 총액에 수수료와 증권거래세가 붙습니다.


1,000만원에 4만원 정도라면 큰 부담은 아니지만 단타 위주로 하는 분들중에 Day Trading 방식으로, 매일 매수와 매도를 한다면 수수료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득을 보면 괜찮지만 손절매를 할 경우는 수수료 부담까지 져야 하니까요..


증권사 계좌는 증권사 지점에서 개설 할때은행에서 개설할때 거래수수료 차이가 꽤 많이 납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훨씬 저렴한 편이죠.



증권사별 수수료 비교


은행에서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고, 집에서 HTS (홈트레이딩시스템)를 이용했을 경우에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증권사별 순위를 매겨봤습니다. 자료출처는 '금융투자협회' 제공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금융투자협회 각 증권사별 주식거래수수료 알아보는 방법 보러가기)



위의 표에서 보다시피 먼저 은행에서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vs 증권사 지점에서 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수수료 차이가 상당히 크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개중에 케이티비투자증권이나 키움증권처럼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던지 증권사지점에서 만들던지 수수료가 동일한 아주 착한 증권사도 있습니다.


HTS를 이용해서 주식 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바쁜 직장인들이 증권사 개장 시간에 맞춰 거래를 하려면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거래가 빈번히 이루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순위 기준은 HTS 수수료를 기본으로 하고, 다음으로 스마트폰 수수료 순위로 뽑았습니다. 증권사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